검색어 입력폼

고려의 공교육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의 공교육을 중앙- 국자감, 동서학당 지방-향교로 나누어서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국자감
지방의 교육기관

본문내용

성종 5년(986)을 전후하여 설립된 국자감은 성종 11년(992)에 국자감 시설을 준공함으로써 최고학부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다. 당시 국자감 수학생들은 향공(鄕貢)과 연계된 지방호족의 자제였다. 이후 향공의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장리(長吏)나 백성의 자제도 입학이 허용되었으며 가세가 어렵고 하찮은 자도 능력에 의하여 입학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현종 이후 국자감의 입학자격에는 변화가 있는데 현종 15년(1024)에는 지금까지 제한이 없었던 향공의 정원이 고정되고, 덕종때는 국자감시(國子監試)가 시행됨으로써 국자감 입학에도 어느 정도 제재가 가해졌던 것 같다. 이것은 당시 사회성격의 변화와 관계있는 것으로 현종이후 고려사회는 귀족화의 성향으로 바뀌면서 문종 때를 전후해서는 사회성격으로 고착화되어 귀족자제들은 향공들과 더불어 수학하는 것을 꺼렸으며, 또 당시 과거가 진사과(進士科)위주로 운영되었음을 감안할 때, 이들은 구태여 과거와 직접 관계가 없는 경학을 수학하려 들지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국자감교육을 기피하였고, 때마침 최충의 사숙(私塾)이 나타나자 선비와 평민의 자제가 그의 집과 마을에 차고 넘치게 되었다“고 할 정도로 모여들게 되었으며, 이것은 결과적으로 국자감의 퇴락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이렇게 쇠퇴한 국자감을 예종에 이르러서 부흥을 위한 여러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데, 국자감 중흥정책 중 주요한 것을 살펴보면, ① 최고학부로서 국자감의 위상 정립(과거응시자의 국자감수학 의무화), ②국자감 건물의 증건과 삼사제도(三舍制度)의 운영, ③국학 칠재(七薺)의 운영 등을 들 수 있다.

①국자감의 위상 정립
과거제도를 개혁함으로써 국자감의 위상을 높이고자 하였다. 예종 5년 과거제도 개편의 근본취지는 “제술, 명경 등 여러 과에 새로 추천된 사람들은 국자감에 3년동안 속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 개혁론은 당시 국자감의 황폐화를 지양하고 명실상부한 최고학부로서 국자감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 정책으로 볼 수 있다. 이로써 지금까지 과거 응시에 아무런 제한이 없었던 12도 출신이나 문벌귀족의 자제들도 3년 동안 국자감에서 수학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②삼사제도의 운영
성종 11년에 창건된 국자감 건물은 선종때에 이르러 퇴락하여 순천관으로 이전하여 교육하였으며, 국자감 복원사업은 예종때에 이르러 겨우 완성을 보게 된다. 아마도 국학을 준공하면서 문 ․ 무 양학을 설치하고 또 국자감 기금으로 양현고를 설치하는 등 국자감 교육에 대한 일대개혁이 단행되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이 있다. 이때 준공된 국자감은 송의 ‘삼사제도’에 입각한 설계였던 것으로 보인다. 삼사제도란 송의 국자감에서 운영되던 교육제도로서, 국자감의 교육체제를 외사(外舍), 내사(內舍),상사(上舍)로 구분하고, 학생들의 교육성과에 따라 상급의 재사(齋舍)로 승보시켜 최후의 상사의 과정을 거쳐 관로와 연결시킨 교육제도였다.

참고 자료

한국사 - 국사편찬위원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