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과보고서(등가속도 운동실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올린 보고서들은 일반물리학 실험을 듣는 같은 과에서
4명 밖에 주지 않는 A+를 받은 보고서 들입니다.

전체 보고서 제출시 10점 만점에 약 80%정도가 10점을를 기록하였으며
이를 제외한 약 20%정도의 모든 보고서는 9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일반물리학 실험은 과내에서 수석을 하여 좋은 학점을 받은
양 또한 방대하며 아주 질좋은 자료라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과 수능 기준이 의대 바로 아래인 470정도 입니다.
프라이버시상 학과는 밝히지 않겠습니다.

목차

․ 실험결과
․ 결론
․ 실험의 정확도 (오차구하기)
․ 오차 분석
․ 개선점
․ 토의
․ 질문

본문내용

․ 오차 분석

이번 실험에서는 이론적인 값의 약 14.58%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조원들끼리의 토의 결과 오차가 발생한 몇 가지 원인을 추리해 보았다.

① 레일과 글라이더의 마찰에너지에 의한 에너지 손실
우선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레일과 글라이더의 마찰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공기에 의하여 글라이더를 부상시킨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글라이더가 레일과 떨어진 상태는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이 마찰에 의하여 바뀐 열에너지를 우리가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열에너지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오차가 발생한 원인이 될 것이다.

② 글라이더의 상하운동에 의한 오차
이번 실험의 데이터 값을 보면 처음 y축을 0으로 했을 때 초기에는 0보다 작은 y 좌표가 음수가 되는 값을 가지는 구간이 두 실험 모두에서 존재 하였으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두 실험 모두 y 좌표가 양수가 나오는 즉 글라이더가 뜨는 현상이 발견 되었다. 이는 분명 실험이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데이터 값을 보이는 자료이다. 이로 인하여 오차가 발발생하였을 것이다.

③ 카메라의 FPS에 의한 오차
카메라의 FPS가 30밖에 안되었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했을 것이다. 카메라의 FPS의 수가 적기 때문에 매 순간마다 또한 정확한 좌표를 나타낼 수 없었다.

④ 도르래의 돌림힘에 의한 오차
추가 떨어지면서 도르래의 돌림힘 즉 토크 또한 작용한다. 하지만 우리는 계산과정에서 이 토크의 계산이 빠져있다. 도르래의 관성모멘트는 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실험 시 도르래의 질량과 반지름을 측정하였다면 도르래로 인한 토크를 구하여 토크를 고려하여 계산한다면 좀 더 정확한 중력가속도 값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질문

(1) 물체의 낙하를 이용한 중력가속도 측정

물체를 낙하 시키면 중력가속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물체를 자유낙하 시킬때 물체의 이동거리 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미리 물체의 높이를 정해놓고 이 물체가 일정한 높이를 통과하는데 걸린 시간을 측정하면 위의 식에서 로 나오기 때문에 물체의 높이와 시간을 대입하면 중력가속도 g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