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기술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직장 선택
2. 직장에서 성공적 인간관계
3. 고용자와 인간관계
4. 직장에서의 지켜야 할 사항
5. 건전한 인간관계의 형성
마치며...

본문내용

1. 직장 선택

직장 선택은 인간 누구에게나 관심의 대상이다. 특히 학교를 졸업할 때면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학창 시절때 막연하게 기대했던 감정이 직업에 대해 실지적인 현실로 부각되면서 이때는 걱정과 불안 및 갈등이 속출하게 된다.

긴즈버그(Eli Ginzberg)는 직업을 갖게 되는 현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단계는 직업을 환상적으로 인식하는 단계라고 말한다.
이때의 나이는 11세 정도이며 자신의 능력이나 적성에 따라서 직업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에 의해서 선택하는 시기이다.
둘째 단계는 직업에 관한 실험적인 단계이다.
11세부터 18세 까지의 나이인데 이러한 나이는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고 현실적인 감정에 의해서 직업을 선택하는 시기이다.
셋째 단계는 18세이후 현실적인 의식을 갖는 단계이다.
그러나 직장을 얻고도 항상 어떤 직업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며 이것저것하고 싶은 시기이다.

인간은 누구나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와 안정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직업을 통하여 안정한 삶을 요구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욕구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능력과 자신의 만족을 찾을 수 있는 수단을 직업을 통하여 펼쳐보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직장은 자신들이 살아가는데 자아실현뿐 아니라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직장은 인간의 소속감을 통하여 인간관계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일이라는 것을 하기 싫은 것이지만 해야 한다는 부정적인 사람이 것으로 보는 있는가 하면 일을 통하여 자신의 만족을 얻는 자들도 있다.
맥그리거 (Douglas 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은 두 가지의 성격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X이론을 부정적인 사고에서 보는 직업관이라고 한다면, Y이론은 긍정적인 사고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X이론의 체계를 주장하는 자들의 이론은 부정적인 사고와 나약성에서 오는 결과로 본다. 첫째,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일 하기를 싫어한다는 점과 가능하면 일을 회피하려는 의식이 지배적이다. 둘째, 천성적으로 일을 하기를 싫어하는 속성 때문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근로자들을 통제하고 위협하고 강압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사람은 지시 받기를 좋아하며 대신 책임지기를 싫어하고 야망이 아주 적고 무엇보다 안정을 원한다.
반면에 Y이론을 추구하는 자들은 매사를 긍적적인 시야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첫째, 일을 하는 것은 당연하며 육체적․정신적인 고통보다 즐거움이 되는 것이다. 둘째, 목표 달성을 위해서 외부의 통제보다 자신이 자기 통제를 통하여 진행 할 수 있다. 셋째, 목표에서 성취는 바로 보람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넷째,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조건이 주어지면 책임을 수락하고 책임을 지려고 한다. 다섯째, 조직 문제 해결에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상상력, 재주, 창의성을 구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여섯째, 현대 사회의 형편에는 대부분의 인간들은 일부분의 지적인 잠재력만 할용할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