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미술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세계 4대 문명중의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미술에 대해서 시대순으로 알아보고 메소포타미아문명이 이루었던 미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다.

목차

․서론․
Ⅰ. 메소포타미아문명의 발생

․본론․
Ⅱ. 수메르 미술(BC4000 ~ 2000)
Ⅲ. 바빌로니아 (BC2000 ~ 1000)
Ⅳ. 앗시리아(기원전 1,000년경 ~ 612)

․결론․
Ⅴ. 메소포타미아문명 미술의 특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티그리스, 유프라테스의 두 강 사이에 있는 광대하고 비옥한 관개지역에 흩어져 있던 부족들이 신격화된 통치자에 의해 최초로 통합되어 형성된 메소포타미아는 기원전 4,000년경에 문명이 나타났다. 이 지역은 사방이 트여 있어서 여러 도시 국가간의 항쟁과 침입이 서로 교차하는 복잡한 역사를 갖고 있다.
따라서 미술도 일정하지 않지만, 서아시아 고대의 도시 국가의 절대적 군주를 위한 기념적 양식을 띄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방은 남부의 바빌로니아와 북부의 앗시리아로 대별된다. 이집트의 미술이 영원한 저승에의 영위를 위한 것이었다면 메소포타미아는 자신들의 생명과 땅을 빼앗으려 호시탐탐 기회만 노리는 억센 유목 민족 사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현실에 입각한 사고가 발달하였고 죽음을 무서워했으며, 현실의 생에 집착한 강력한 이승의 삶을 위한 양상이 두드러진다.

Ⅱ. 수메르 미술(BC4000 ~ 2000)
메소포타미아의 원시농경사회 촌락은 기원전 4천년경이 되면 점차로 그 규모가 커지고 초기 도시단계의 양상을 띄게 된다. 이곳에는 기원전 4천년 중반경부터 신전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면서 상업이 활발하게 되고, 후에 설형문자로 발달하는 그림문자도 출현한다. 이와 같은 미술문화를 탄생시킨 것이 수메르인이었다.
즉 그들에 의해 많은 도시국가가 건설되고 설형문자도 만들어졌다.
수메르인이 건설한 도시국가에 국왕이 나타난 BC 3000~BC 2340년에 이르는 초기 왕조시대에는 도시문명의 발달과 함께 미술 또한 고도로 발달하였지만, 현재까지 남아 있는 유물은 그리 많지 않았다.
건축물은 석재가 거의 산출되지 않기 때문에 수메르인은 햇볕에 말린 벽돌이나 목재로 집을 지었다. 따라서 그들 건축물은 건축물의 기초부분을 제외하고는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다. 라가시․ 우르․우루크․니푸르․에리두․키시 등의 도시 폐허가 그 좋은 예이다.
유프라테스강 왼쪽의 우르에서는 기원전 4천년 중반경부터 도시문화가 번성하였다. 우르의 중심핵을 이루는 성역 이안나에는 신전이 만들어졌다. 이곳에는 벽면과 기둥이 도자기와 같은 재질감의 모자이크 장식 신전이 건설되었던 흔적을 볼 수 있다.
또한 대리석을 재료로 하는 환조조각도 많이 제작되었으며, <여성두부

참고 자료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IAG&qnum=595846
http://art1.net/index2/study/art14-3.htm
http://artworld.artworld.co.kr/art/ancient/mesopo.html
http://user.chollian.net/~park006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