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리얼리즘소설의 구조와 특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리얼리즘은 소설을 주된 문학 장르로서 확립시키고자 한 일련의 시도로 오직 소설만이 도피라든지 비현실적인 것을 떠나서 당대의 사회상의 진실성을 표출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즉, 리얼리즘은 소설을 그 이전의 이야기 문학 - 그리스․중세 그리고 17세기 프랑스의 산문 등과 구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특성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가 있다.
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시작은 《창조》에서 비롯되었음을 주목해야 한다. 여기에는 내적 요구와 외적 충격이라는 양면적인 원인에서 시작되는데 전자는 전대문학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ꡒ문학은 인생을 그대로 표현하는데 있어야 한다ꡓ는 관점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였다. 또한 3․1운동 이후 식민지하의 암울한 현실과 정치적 질곡에 대해 관심이 문학에 반영되어 필연적으로 리얼리즘 정신과 관련되어 나타나기 시작해 한국 리얼리즘 문학이 자리잡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리얼리즘 소설의 일반적인 구조와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한국 리얼리즘소설을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근대 이전의 리얼리즘과 근대의 리얼리즘 사이에는 상당한 정도의 차이가 있다. 근대 이전의 리얼리즘은 자연 발생적인 것들로 그 속에 반 리얼리즘적 요소들이 혼용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이규보의 〈동명왕편〉 허균의 〈홍길동전〉에도 사실적인 부분이 있으며 사실묘사의 수법이 상당한 정도로 눈에 띄는 것이 그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는 허구적이고 추상적인 면이 담겨있었으나 근대의 리얼리즘은 사실에 집착하여 있는 그대로의 삶을 정확히 보여주기 위해 그 나름대로의 방법을 철저하게 개발, 표출해 내었다는데 그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 한국 현대 소설론 (개정판), 송현호, 민지사, 2000
- 문예사조, 이강언 외, 새문사, 2001
- 문학의 이론, 이강언 외, 중문, 형설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