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방사능과 방사성동위원소의 안전관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자연과학, 의학을 전공하는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도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방사선의 기초와 이용
1. 방사선의 종류
2. 선량단위
3. 방사선과 물질의 상호작용
4. 동위원소와 방사선의 이용
5. 방사선 및 동위원소 이용기관

II. 방사선 시설의 안전관리
1. 방사성동위원소 및 방사선 발생장치 시설의 기술기준
2. 관리구역 지정 및 지역방사선 관리

III. 방사선 발생장치의 안전관리
1) 인터록장치 고장에 대한 대비책
2) 경보장치
3) 가속기 취급시의 유의사항

IV. 이상시의 대책과 조치
1. 방사선 사고의 종류
2. 사고발생의 원인 및 고찰
3. 사고방지 대책

본문내용

2) 사고별 대책
(가) 분실, 도난사고
- 방사성동위원소의 사용이나 보관 등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용 후에는 수량, 위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방사성 동위원소는 항상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며 저장고에서는 출고 사실을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표시해 두어야 한다.
- 작업이 종료된 후 또는 정기적으로 작업자나 보관책임자는 장부와 방사성 동위원소의 현물을 조사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도난 방지를 위해 동위원소 저장고나 저장실의 열쇠관리를 엄격히 한다.

(나) 피폭사고
방사선 작업에서 선원이나 방사선 발생장치 또는 조사장치의 안전관리가 유지되고, 안전 작업 매뉴얼의 정비 그리고 정해진 절차의 준수 등 3가지 요건이 충족되면 외부피폭 사고는 일어나지 않는다.

(다) 오염사고
(1) 작업 전
사전에 실험계획의 검토 등 작업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장치의 모의조작 등을 통해 시험의 안전성을 확인한다. 이 시점에서 방사선 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필요한 조언을 받도록 한다. 사고의 위험과 피폭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업절차를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을 갖고 기기와 장치를 조작할 수 있도록 숙달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밀봉선원에 관해서는 누설 또는 표면 오명에 대한 검사를 사용해 앞서 실시해 둘 필요가 있다.

(2) 작업중
후드, 글러브 박스 등 밀폐설비와 방호복, 장갑, 마스크 등 신체오염 또는 체내섭취를 방지하기 위해 용구, 종이타월, 플라스틱 판 등 오염확대 방지용 자재 또는 손쉬운 제염자제를 각각 적절하게 사용한다. 작업 중에 발생한 폐기물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처리해야 한다.

(3) 작업후
작업이 완료되면 실험장치, 실험대, 싱크대 표면과 부근의 바닥 면에 대한 오염검사를 실시하여 오염이 발생되지 않았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관리구역 밖으로 나갈 때는 오염검사기로 손, 발, 의복의 오염여부를 검사하는데, 이것은 인체에 대한 오염검사 뿐만 아니라 작업장 바닥의 오염 등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에서 중요하다.

(라) 화재, 폭발사고
(1) 방사선시설의 화재방지
방사선시설의 화재방지는 크게 시설에서의 화재발생 방지와 그리고 외부에서 시설로의 인화방지로 구분할 수 있다. 화재발생 방지책으로는 극렬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나 인화성 및 가연성 물질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