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학]내가 생각하는 교육혁신, 학교혁신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현재의 안타까운 우리 교육, 학교의 모습에 대한 저의 혁신 대안에 대한 견해를 작성해본 레포트입니다. 상당히 비판적인 현실을 언급하고 그에 대한 저의 대안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수는 적지만 상당히 오랜시간 고민하며 적은 글인 만큼 님에게도 의미있는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런,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라면서 본 소개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내가 생각하는 교육혁신 학교혁신

1. 서 론
2. 본 론
1) 학교 혁신 하나!
2) 학교 혁신 둘!
3) 학교 혁신 셋!
4) 학교 혁신 넷!
5) 학교 혁신 다섯!
3. 결 론

본문내용

<<중략>>

80년대 중반 나의 초등시절을 한번 되돌아보고자 한다. 당시에 우리 학교 교장선생님은 그야말로 소공화국 대통령이셨다. 그 분의 한 말씀에 학교의 분위기가 극과 극을 반전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 분께서 교실바닥이 지저분하다면 우리 어김없이 그날 양초로 교실바닥을 문지르고 닦고를 무릎 팍이 벌겋게 벗겨질 때까지 반복해야 했었고, 학교에 그 분보다 더 높은 관료 어른들이 방문하는 날이면 그야말로 수업을 전패하고 보여줄 거리를 마련하기 위해서 급조된 지시를 따라야 했다. 거의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우리들을 향한 교육 열정보다는 교장, 교감선생님의 시선을 의식하며 학교생활을 하셨던 것 같다. 이는 당시 나와 한 시대를 함께 했었던 또래 친구들이라면 누구나 보고 경험했을 일이다. 또 우린 그 당시의 교육을 하나의 추억으로 묻어두고 산다. 하지만 요즘 한참을 잊고 묻어두었던 추억거리들을 다 헤쳐 놓을 것 마냥 교원평가니 성과급 문제 등이 하나의 대안으로서 이슈가 되어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고, 그러한 하나의 안을 두고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두고 공방하는 장면을 보고 있노라니 솔직히 깊은 한숨만 나온다.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가? 진정 그 공방 주체은 아이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단 말인가? 우리 아이들이 모두 보고 있다. 초등 시절을 겪었던 당시의 나 또한 보았듯이 우리 아이들이 누구보다도 현장에서 보고 느끼고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어쩌면 연령의 문제만 있지 그들에게 선택권을 주는 것도 하나의 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현실 앞에서 작은 소견이나마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 교육 혁신에 대한 안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중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