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현대사]대한광복회의 결성과 조직상의 특징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근현대사 시간에 썼던 레포트 입니다.
당연히 A+를 받은 리포트이고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프린트 요약
2.내가 알아낸 대한광복회에 대한 것들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1.프린트 요약
1910년 대한제국이 멸망하기 전의 구한말과 1910년대 독립운동은 성격과 양상이 달랐다. 국내와 국외에서 새로운 독립운동 단체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국내의 독립운동을 대표하던 단체는 대한광복회였다. 대한광복회의 조직상의 특징을 규명해보도록 하자.
대한광복회의 개요를 살펴보자.
대한광복회는 1913년 경상북도 풍기에의 광복단(光復團)이 주축이 되어 대구에서의 조선국권회복단의 일부 인사가 합류하여 1915년 7월 15일 결성한 독립운동단체이다.
대한광복회는 1916년부터 전국적인 조직으로 발전하여 각도에 지부를 설피하고 있었다. 조직의 규모가 컸던 곳은 경상도와 충청도, 전라도였다.
대구의 상덕태상회를 본부로 하고 여러곳에 곡물상과 여관을 설치하고 삼달양행, 상원양행을 연락처로 삼았다. 이는 누구나 쉽게 출입할수 있으며, 금전출납이 개방되어 있어서 광복회의 연락이 용이하기 때문이었다. 이는 10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었다.
구성인사는 의병출신자 또는 의병관계자가 주축을 이루고 있었는데, 나중에는 구한말 계몽주의자(김좌진)나, 일제하에 면장을 지낸 인사 등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그리고 구시대의 반상을 가리지 않고 새 시대의 독립운동을 위하여 모였다. 이는 공화주의를 표방하고 있었다. 그리고 대종교적 성향을 보이기도 했다.
활동면에서는 세단계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처음에는 광산을 습격하여 군자금을 모으는 등의 구한말 의병 방식을 그대로 수행하였다. 이 떄 화폐위조계획을 세우기도 하였다. 두 번째는 전국적으로 100개의 연락거점을 마련하기로 계획하고 그것을 혁명의 거점으로 확대해 나가면서 무기를 확보하던 시기이다. 이것은 계획대로 되지않자 세 번째의길을 선택하였다. 세 번째가 의열투쟁의 방식이다. 이는 민족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일이었는데, 1917년에 3명이 처단되었다.
대한광복회는 친일부호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했지만, 계획대로 경각심을 크게 불러 일으키게 되었다. 한편 그로 말미암아 대한광복회의 조직이 발각되어, 많은 인사가 옥고를 겪어야 했다. 대한광복회는 1918년으로 일제에 의해 파괴되었다. 대한광복회는 1910년에 대표적인 독립운동단체 라는 것이 규모면에서 만이 아니라 활동과 영향면에서도 그렇게 말해서 조금도 손색이 없는 것이다.
그럼 이번에는 조직상의 특징(特徵)과 의의(意義)를 알아보자.
1)1910년대 국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무장 독립운동단체이다.
국내에서 의병과 성격을 달리하는 조직으로 새로 결성된 무장단체는 1913년의 풍기 광복단이 처음이었다. 풍기 광복단의 조직이 대한광복회로 발전되어 갔으므로 이를 첫 번째의 특징으로 본다. 또 신진청장년의 참여도 눈여겨볼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