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눈을떠요 케이스 정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300원

소개글

눈을떠요 케이스 정리, 각막이식 수술 전후 간호, 일반적 안 수술 환자 간호

목차

Ⅰ. 사례
Ⅱ. 사례
Ⅲ. 사례
Ⅳ. 각막 이식(Corneal transplantation, keratopasty)
Ⅴ. 눈 수술 전후의 일반적 간호
Ⅵ. 각막이식 전후의 간호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Ⅵ. 각막이식 전후의 간호

1. 수술 전 간호
환자는 보통 이식 수술에 대해 긍정적이기 때문에 수술 전의 정신적인 준비는 용이하다. 수술은 국소마취하에 행해지며, 끝날 때까지 움직이지 말 것을 설명한다.
처방대로 환자의 얼굴에 항생제 용액으로 씻는다. 수술 전 처방된 약물을 투여한다.

2. 수술 후 간호
수술 후의 일반관리는 백내장 수술 때와 거의 같으며, 대체로 각막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는 백내장 수술보다는 환자의 활동이 훨씬 자유로우며, 수술 직후라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침대를 약 20~30도 가량 높여 주어도 좋다. 병원에 따라서 일정치는 않으나 보통 수술 후 3일이면 조금씩 움직일 수도 있고, 수술 받지 않은 눈은 가리지 않아도 좋으며 또 그쪽 편으로 누워도 좋다.
불안은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불안을 감소시켜주고 안대는 봉합의 유지와 염증으로부터의 손상을 예방한다. 수술 후 2~3일후부터 안대 교환을 하는 것이 좋으며, 부작용이 없는 한 건안 쪽의 안대는 제거한다. 변비로 인해 복부에 힘을 주거나 방광정체가 있으면 안압이 상승되므로 변비를 예방하도록 하고,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활동을 피한다.
통증이 있으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진통제를 주어야 하며, 눈 치료는 항생제의 점안과 아트로핀(1% atropine)을 보통 실시하며, 수술 후 7일까지는 매일 한다. 그리고 스테로이드제의 점안은 수술 후 3~9일부터 시작하여 수주일간 계속 사용한다. 그 후 약 2개월까지 안정하는 것이 좋다. 투약이나 드레싱 교환시 무균법을 사용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 김조자 전산초 외 공저. 수문사, 성인간호학 3. 김남초 외 공저. 현문사성인간호학 근골격 ․ 신경 ․ 감각기계. 고금자 외. 정담출판사 개정증보 안과학 가톨릭의과대학 안과학교보. 이상욱 김재호. 수문사
안과학. 윤동호 외. 일조각. 2004
제 7판 안과학. 이상욱 외. 일조각. 2005
사랑의 장기기증본부 http://www.donor.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