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인론]기형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현대시인론을 수강하면서 최선을 다해 쓴 A+ 레포트입니다.
본론 부분에서는 시인에 대해 말하며 시 해석도 곁들여 살펴보고자 노력했습니다.
필요로 하시는 분들께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입 속의 검은 잎』 작품분석
  1) 가난한 유년시절
  2) 길 위에 고립된 ‘나’
  3) 죽음을 노래한 늙은 시인 ‘기형도’
 2. ‘기형도 현상’의 원인
  1) 시대 분위기가 요구한 시인
  2) 개인적인 측면- 시인 기형도의 미완의 매혹
Ⅲ. 맺음말

본문내용

그의 작품은 삶과 죽음이 혼재하는 공간이다. 삶과 죽음의 중간쯤에 ‘늙음’이 존재한다. 그가 그의 시에서 “나의 영혼은 검은 페이지가 대부분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그는 하얀색보다는 검은색이, 맑은 날보다는 안개로 덮인 날이 더 잘 어울리는 시인이다. 그는 자신의 가장 은밀하고 어두운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그가 남기고 간 100여 편 정도의 짧은 시집 한권과 함께 거짓말처럼 우리 곁을 떠난 기형도의 삶 자체가 하나의 시로 읽혀지게 된다. 그의 시 대부분은 ‘죽음’이 등장한다. 김현이 언급했듯이 ‘극단적인 비극적 세계관’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죽음을 정면으로 마주보았던 기형도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유년시절에 겪었던 생활의 고통과 더불어 순수하고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집요한 동경을 포기하지 않았던 노력을 시에 고스란히 담아내었다. 그의 검은 시집을 읽는 독자들은 그가 왜 그토록 ‘죽음’에 집착했는지를 고민하며 함께 슬퍼한다. 그의 시 본문 구석구석에서 이러한 흔적을 찾아보도록 하겠다.<br />

참고 자료

김남석, 『비평의 교향악 : 김남석 평론집』, 새미, 2003.
박연선, 「기형도 詩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8.
조병춘, 「기형도의 詩 연구」,『새 국어교육』제 65호, 2003. 1.
엄경희, 「상자 속에 채집된 아이러니적 존재」,『행복한 시인의 사회- 80년대 우리 시 읽기』, 소명출판, 2004.
김현,「영원히 닫힌 빈방의 체험」,『입 속의 검은 잎』, 문학과 지성사, 1989.
김정화, 「기형도 시의 죽음의 동력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성석제, 「기형도, 삶의 공간과 추억에 대한 경멸」,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기형도 추모문집』, 솔, 1994.
서익환, 『문학과 인식의 지평』, 국학자료원, 2001.
창비편집부, 『창작과 비평』, 창작과 비평사, 2003, 겨울호.
이경호, 「기형도의 시세계 연구자료읽기」,『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기형도 추모문집』, 솔, 1994.
남진우, 「숲으로 된 푸른 성벽」,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기형도 추모 문집』, 솔,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