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리모(정의,분류,실태,긍정적-부정적 측면,대안모색,견해)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1 | 최종수정일 2016.09.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리모에 관한 내용이며 아래에 목차를 보시면 자세한 구성을 알고 있습니다.
정의와 실태에서 부터 긍정적, 부정적인 측면 그리고 결론에서 견해도 밝히고 있습니다.^^

목차

Ⅰ.서론

1. 대리모란?
1) 정의
2) 분류
3) 대리모가 필요한 경우
2. 대리모의 실태

Ⅱ. 본론

1. 대리모의 긍정적인 측면
2. 대리모의 부정적인 측면
1) 법적 측면
2) 윤리적 측면
3) 사회적 측면
4) 기타

Ⅲ. 결론

1. 대안모색
1) 제도적 변화 - 대리모 관련 법 제정
2) 의식변화 - 입양에 대한 인식 제고
3) 경제적 보호
4) 인권보호의 관점 수용
5) 자궁 이식 수술
2. 대리모에 대한 우리의 견해

본문내용

Ⅰ.서론

1. 대리모란?
1) 정의
불임부부(不姙夫婦)의 의뢰에 따라 정자와 난자를 체외 수정시킨 다음 이 수정란을 제3의 여성의 자궁에 인공적으로 착상시켜 임신하게 하는 방법이다. 대리모는 불임 부부들에게 있어서 자신들의 아이를 가질수 있는 마지막 대안으로 시행되어지고 있다.
대리모임신은 대리출산(surrogate birth)이라고도 하며, 보수를 받고 대리로 임신 ·출산을 하여주는 제3의 여성을 대리모(surrogate mother)라고 한다.

2) 분류
대리모를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난자를 생산하지 못해 임신능력이 없는 부인 대신 정상적인 자궁을 가지고 있는 대리모의 난자에 남편의 정자를 인공수정시켜 임신하게 하는 경우(① 대리임신모)와 부인에게서 꺼낸 난자와 남편의 정자를 체외수정 시킨 후 이 수정란을 대리모의 자궁에 이식하여 임신·출산시키는 경우(② 자궁-배를 빌려준 임신모)가 있다.

① 대리임신모 (Leihmutterschaft)
‘대리모의 난자 + 불임부의 정자’ 로 임신이 된 경우를 말하며, 이때 대리모는 자기가 임신하고 있는 아이의 유전적 모가 된다.

② 배를 빌려준 임신모 (Ammenmutterschaft)
‘불임부부의 난자 + 정자’ 로 수정이 되어 이 수정란을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시키는 경우 를 말하는 것으로, 이 때 대리모가 임신한 아이와 대리모 사이에는 유전적 상관관게가 전 혀 없다.

3) 대리모가 필요한 경우
① 난소가 없거나 조기 난소부전증 또는 유전적 질환으로 임신이 안되는 경우
② 난소의 기능은 정상적이나 자궁이 없거나 자궁의 기형으로 임신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 우
③ 임신을 할 경우 산모의 생명에 해가 되는 경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