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요약본]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HBR자료 경영에서 전략이란 무엇인가? 요약본 입니다.

목차

1. 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2. 전략은 독특한 활동에 달려 있다.

3. 유지가능한 전략적 포지션은 상쇄관계를 필요로 한다.

4. 적합성이 경쟁우위와 유지 가능성 모두를 만든다.

5. 전략의 재발견

본문내용

기업은 경쟁적인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유연해야만 한다. 최상의 관행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벤치마킹해야하고,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외부조달을 행해야 하며 핵심역량을 배양해야만 한다. 한때 전략의 핵심이였던 포지셔닝은 너무 안정적이라고 거부되고 있다. 모방이 발달한 오늘날 경쟁적 우위는 기껏해야 일시적이란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은 위험한 반쪽만의 진실이어서 많은 기업들이 상호 파괴적인 경쟁으로 끌려가고 있다. 규제가 완화되고 장벽들이 제고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산업에서 초경쟁은 변화하는 경쟁 패러다임의 필연적인 결과가 아니라 스스로 만든 상처다. 문제의 근원은 운영의 유효성과 전략을 구분하지 못하는 데 있다. 많은 경영기법들이 가끔 극적이라고 할지라도 많은 기업들의 이러한 기법 추진이 지속적인 수익을 가져 올 수 없는 것에 좌절해 왔다. 경영자들이 모든 점에서 개선을 추진함에 따라 그들은 생존에 적합한 경쟁적 위치로부터 더 멀리 떨어지게 된 것이다.

1. 운영의 유효성이 전략은 아니다.
운영의 유효성과 전략은 기업의 목표인 월등한 성과에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둘은 매우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 운영의 유효성은 경쟁자들이 수행하는 활동들과 비슷한 활동들을 더 낫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전략적 포지셔닝은 경쟁자의 활동들과 다른 활동들을 수행하거나 비슷한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1980년대 서유럽 기업에 대한 일본의 도전핵심에는 운영유효성의 차이가 있었다. 일본인들은 운영유효성에있어 경쟁상대를 너무 앞섰기 때문에 그들은 더 저렴한 비용과 월등한 품질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었다.

잠시 동안, 어떤 주어진 시점에서 존재하는 모든 최선의 관행의 합을 이루고 있는 등생산곡선을 상상해보자. 등생산곡선은 새로운 기술들과 경영접근법들이 개발되거나 새로운 투입요소가 이용하능하게 되었을 때 항상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경영자들은 지난 10년동안 등생산 곡선의 이동에 뒤지지 않기를 바라면서 지속적인 경영기법들을 채택해 왔다. 시간기준경쟁, 벤치마킹등을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고객만족을 개선하며 최선의 관행을 달성하기의해 노력했다. 경영자들은 기업들이 등생산곡선으로 이동함에 따라 그들은 가끔 여러차원에서의 성과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한 예로 1980년대 일본의 신속한 생산전환이라는 관행을 달성하여 낮은비용과 차별화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