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체계론적 관점에서의 영화 `헨리의 이야기`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가족관계는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하다. 가족의 이념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영화 `헨리의 이야기`를 가족체계론적 관점에서 분석해보았다.

목차

1. 영화에서 보여지는 가족 이미지와 가족 이념은 무엇인가?
2. 상호 의존성의 정도, 경계 설정은 어떠한가?
3. 가족신화(family myth)는 무엇인가?
4. 가족 성원의 행동과 신념, 관계 유형을 지배하는 가족 규칙은 무엇인가?
5. 권력 구조는 어떠한가? 가족 내 권력 구조는 안정적인가
6. 의사 소통이 명확히 전달되는가?
7. 체계와 관련하여 부모 역할을 수행하는 자녀가 있는 가족인가?
8. 가족 체계 내의 가족 성원들의 사회적 관계망은 어떠한가? 중요한 타인은 누구이며 이들이 어떤 지지를 제공했는가?

본문내용

2. 상호 의존성의 정도, 경계 설정은 어떠한가?
==>가족간의 상호 의존성은 가족 체계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수단이 된다. 따라서 적당한 정도의 의존성은 필요하지만 너무 의존하게 되면 결국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헨리의 이야기」에서 헨리 가족의 상호 의존성을 살펴보면, 헨리 가족은 상호 의존성 이 매우 낮은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 간에 너무 분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며, 구성원들 각자는 각자의 일에만 신경을 쓴다. 그러나 헨리의 사고 이후에는 이렇 게 매우 낮았던 상호 의존성이 적절하게 유지되면서 가족 구성원들 간에 적절한 밀착성 을 갖게 된다. 또한 헨리 가족은 서로를 심하게 경계하는 경계성을 갖는다. 헨리는 직 장 동료와, 헨리의 아내는 헨리의 친구와 바람을 피우지만 서로를 경계하는 경계성이 높아 이러한 서로의 생활조차 모르고 지냈으며, 딸이 입학하게 되는 학교에 가기 싫어 하는 생각도 헨리와 그의 아내는 읽어내지 못하는데 이 또한 구성원들 간의 경계성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가족 구성원들 간의 심한 경계성을 갖고 있었던 헨리 가족 이 헨리의 사고 이후에는 적절한 경계성을 유지함으로써 구성원들 간에 친밀하게 된다. 헨리와 헨리의 아내는 딸아이의 생각을 읽어낼 줄 아는 부모가 되었으며, 부부 사이에 서도 친밀하게 되면서 갈등을 해결하고 애정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한편 나의 가족의 상호 의존성과 경계성 또한 생각해본다.
나의 가족은 적절한 의존성과 경계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도 하면서 구성원들 간의 생활, 생각 등을 읽어내되 경계성을 너무 심하게 깨트리지는 않 으며, 각자의 사생활은 존중해주면서 서로에 대한 적절한 관심을 갖고, 적절한 밀착성 과 친밀감을 유지한다.

3. 가족신화(family myth)는 무엇인가?
==>가족 신화란, 가족 구성원이 공유하고 기대하는 신념을 말한다.
「헨리의 이야기」에서 보여준 가족 신화는 아버지는 직장에 나가 일을 하여 돈을 벌어 야 하고, 어머니는 집에서 가사 일을 해야 하며, 딸은 자식으로서 부모님의 말에 순종 하여 따라야 한다는 등 각각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가족 신화를 갖고 있다. 이는 헨리의 가족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가정에서 갖는 가족 신화이다. 영화 「헨리의 이야기」를 통하여 대부분의 가정에서 갖는 이 가족 신화의 모순을 보여주면서 잘못된 가족 신화라고 은근히 내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