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새의 선물-은희경 분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여성을 통해 나타난 가부장적 세계관과 이에 대한 탈출 노력을
소설 `새의 선물-은희경`을 통해 분석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가. 가부장적세계관안에 있는 인물
나. 가부장적세계관 탈출노력은 했으나 실패한 인물
다. 가부장적세계관 탈출에 성공한 인물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전부터 우리 사회는 ‘도덕’과 ‘의무’라는 틀 안에 여성을 규정지어 놓고 그 밖의 일들을 배척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에 더해져 자본주의에서 나온 근대성은 이성중심주의에 입각한 이항대립체계를 그 핵심요소로 삼고 사회를 ‘인간, 이상, 의식, 남성, 도시’ 의 중심부와 ‘자연, 비이성, 무의식, 여성, 농촌’의 주변부로 나누어 본 후 주변부의 것들을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치부해 버렸다.
그 중 여성은 자본주의 사회가 되기 이 전부터 주변부로 살아왔으며 그것은 자본주의가 싹트면서 더욱 강화되었고, 언제나 여성은 가부장적 사회에서의 남성이 정한 법률의 안에서 살아가게 되었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다. 즉, 그들이 정한 법률대로 살아온 것이 여성이며 그에 대항하지 못하게 만들어 진 것이 여성이다. 이것이 바로 가부장적 세계관이다. 남성들은 가부장적 가족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성을 가사 노동자로서 공정화 시키면서 노동력의 지속적 재생산을 위한 전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러기 위해서 여성의 의존성과 모성의 이미지가 강조되는 정책이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기본 틀이 되어왔고 이것을 어긴 여성에게는 심한 질책이 따라다녔다. 이때 보조적이고 정서적인 역할을 주로 수행할 여성은 "여성적"이어야 하는데, "여성성"에 관한 규정 역시 그러한 역할에 맞도록 "유순하고 연약하며 민감하며 감성적"인 것으로 내려진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아주 없어졌다고 할 수는 없지만- 여성에 대한 차별이 완화된 것은 사실이다. 이렇게 변화해 가는 여성의 과도기적 모습을 그린 작품이『새의 선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이 아직 가부장적 세계관에 있는 인물, 그에 대한 탈출 노력은 하고 있으나 실패한 인물, 가부장적 세계관의 탈출에 성공했지만 아직은 미진한 인물로 나누어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여이연, 『페미니즘과 정신분석』,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정신분석세미나팀, 2003.
장미경, 「자본주의 국가에 대한 여성해방적 접근-`가부장적 자본주의 국가론`의 재구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장휘숙, 『여성심리학 - 여성과 성차』, 박영사 , 1996.
조혜정 외, 「발제Ⅳ.가부장제의 변형과 극복:한국가족의 경우」, 《한국여성학의 보편성과 특수성(Ⅱ)-가부장제와 한국사회》, 한국여성학회, 1986.
한국여성연구원 편, 『동아시아의 근대성과 성의 정치학』, 푸른사상, 2002.

샌디 호치키스, 『사랑과 착취의 심리』, 교양인, 2005.
실비아 윌비(유희정 역),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우에노 치즈코(이승희 역), 『가부장제와 자본주의』, 녹두. 1994.
테리 이글턴(김명환 역), 『문학이론입문』, 창작과 비평사, 2002.
“Patriarchy and Relations of Production", in Feminism and Materialism, p.11 재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