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 죄형법정주의 - 시험 써머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형법 시험관련 써머리 입니다.

목차

Ⅰ. 죄형법정주의의 의의
Ⅱ. 죄형법정주의의 연혁 및 사상적 기초
Ⅲ. 죄형법정주의의 현대적 의의 및 법적 근거
Ⅳ. 죄형법정주의의 내용
1. 명확성의 원칙
2. 소급효금지의 원칙
3. 유추해석금지의 원칙
4. 법률주의(관습형법금지)
5. 적정성의 원칙

본문내용

Ⅰ. 죄형법정주의의 의의
「법률이 없으면 범죄 없고 형벌도 없다」는 근대형법의 기본원리를 죄형법정주의라 한다. 즉, 시민의 법정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행위가 범죄로 되고 그 범죄에 대해 어떤 처벌을 할 것인가는 미리 성문의 법률에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원칙을 의미한다.

Ⅱ. 죄형법정주의의 연혁 및 사상적 기초
죄형법정주의의 연원은 1215년 영국의 마그나 카르타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과 프랑스 등 여러 나라의 인권선언과 권리선언에서 나타나는 죄형법정주의는 이후 중요한 파생원리인 형사사후입법금지의 원칙이 확립됨에 이르렀고 현재 세계 각국의 헌법 또는 형법에 규정됨으로써 형법의 기본원리로서의 기능을 하게 되었다.
죄형법정주의의 사상적 기초는 모든 사람의 자연적이고 불가침한 자유권을 보장하고 시민을 위한 법적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을 구속하는 이성을 법률에 규정해야 한다는데 있다.

Ⅲ. 죄형법정주의의 현대적 의의 및 법적 근거
17, 18세기에 형성된 고전적 죄형법정주의는 19세기에 들어오면서 여러 측면에서 도전을 받게 되는 데 특히 법률의 내용을 묻지 않고, 형식적 의미의 죄형법정주의만을 강조하는 독재권력들이 대표적이다. 이 경우 “법률 없으면 범죄 없고, 형벌 없다”는 명제는 충족될지 모르지만, 국민의 기본권보장이라고 하는 죄형법정주의의 실질적 의미는 충족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죄형법정주의는 형식적 의미의 죄형법정주의의 기본정신을 유지하되, 좀 더 효과적으로 국가형벌권에 의한 인권침해를 방지하면서 범죄에 대처할 수 있도록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실질적 죄형법정주의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죄형법정주의의 법적 근거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