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소비자행동론의 관점에서 본 한나라당의 마케팅전략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소비자행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나라당은 젊은층에게 보수적이고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둔감하다는 이미지가 지배적입니다. 젊은층의 영향력 증대와 인터넷등 여론에 영향을 미치는 전자매체의 보급은 한나라당에게 정당 아이덴터티에 대한 재포지셔닝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마케팅과 소비자의 행동관점에 입각하여 한나라당의 역사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무한 경쟁의 21세기에 한나라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 문
가. 한나라당의 역사와 특징
나. Target : 한나라당의 주요 지지층
다. 한나라당의 정책홍보방법
라. 국민들은 한나라당에게 무엇을 원하고 있으며, 한나라당은 국민들이 원하는 바를 어떻게 충족시켜부고 있는가?
마. 한나라당의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

3. 한나라당에 바란다
가. 한나라당이 잘한 점과 잘못 한 점
나. 한나라당의 지지층 비교(과거와 현재)
다. 내가 생각하는 향후 진행요청 및 대안

4. 첨부자료

본문내용

1. 1. 1. 들어가며
1997년 11월. 한나라당은 정치혁신을 통해 국민 대통합의 선진 민주정치를 구현하고, 자유민주주의를 바탕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조국의 평화통일과 인류의 공동번영에 이바지하여 21세기 위대한 선진 한국을 창조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출범하였습니다. 여당으로서의 순탄한 행보가 예상되었던 한나라당은 이회창후보가 15, 16대 대선에서 잇따라 낙선함으로써 그 입지가 상당히 약해진 상태입니다. 특히 올 초에는 대통령 탄핵소추의 후폭풍과 불법 정치자금수수 사건으로 ‘차떼기정당’이라는 수모로 당하며 당의 존재여부가 불투명하기도 하였으나, 17대 총선에서 선전함으로써 현재는 제 1야당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큰 공을 세운 사람은 새로운 대표로 선출된 박근혜의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행정수도 건설을 둘러싸고 정부여당과 첨예한 대립을 계속하고 있는 한나라당은 신행정수도이전에 관한특별법의 위헌결정을 이끌어냄으로써 상당한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부터는 마케팅과 소비자의 행동관점에 입각하여 한나라당의 역사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무한 경쟁의 21세기에 한나라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본 문
2.1. 한나라당의 역사와 특징
한나라당의 모태는 민주자유당(이하 민자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90년 민주정의당(이하 민정당)의 대표였던 노태우대통령은 여소야대정국을 타개하기 위해 민정당과 김영삼총재의 통일민주당, 김종필총재의 신민주공화당을 아우르는 거대 정당을 탄생시켰는데 이것이 바로 민자당입니다. 그 후 1992년 민자당의 김영삼총재가 14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당명을 신한국당으로 바꿨으며, 대법관과 감사원장출신인 이회창씨가 총재에 선출된 후에 한나라당으로 당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한나라당은 연합정당의 특성으로 인해 초창기부터 주도권을 둘러싼 마찰이 많았습니다. 민자당시기에는 민정계가 주도권을 잡았으며, 신한국당 시기에는 민주계가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그사이 주도권경쟁에서 밀려난 김종필대표최고위원은 신한국당을 탈당하여 자유민주연합을 만들었습니다. 이후에도 민정계와 민주계의 주도권확보를 위한 경쟁은 계속되었으나 이회창씨가 총재로 선출된 이후에는 다시 민정계에게 주도권이 넘어간 상태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