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심리분석]한국인 심정심리의 개념적 분석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심리의 이해´레포트
열심히 하셔서 꼭 A+ 받으세요。

본문내용

한국 사람다운 한국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이 질문과 관련된 그 동안의 논의나 글들은 국문학, 사학, 철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정신의학, 민속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자의 관심과 연구 초점에 따라 다양한 제목(예컨대, 국민성, 의식구조, 가치관, 태도, 정신문화, 정체성, 성격, 사고의 원형, 사회적 성격, 한국인의 원형 등)으로 발표되어 왔다. 지금까지 발표된 한국인의 특성을 일별해 보면, 그 수에서 무려 50개가 넘으며 그 각각의 특성 내용도 모두 나름대로의 근거나 논리성을 가지고 있어 어느 하나도 한국인의 특성이 아닌 것으로 반론을 제기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예컨대, 여러 저서에서 한국인의 특성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들은 정(情), 형식주의, 권위 및 서열의식, 체면(體面), 한(恨), 현세·현실중심(現世·現實中心), 의리와 명분, 책임회피(탓)의식, 가족주의의식, 집단의식, 연줄의식, 눈치, 숙명의식, 낙천주의, 의존의식, 피해의식, 개성결여, 효의식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특성들은 그 강도나 서열에 있어서는 학자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도 그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한국의 지식인 사회에서 상당한 동의를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처럼 한국인의 특성에 대한 기술이 다양하다는 것은 한국인의 특성을 다각적 측면에서 세밀하게 조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편 장점을 가질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 특성간의 관계성 정립이 어려우며, 결과적으로 한국인의 심리특성을 이론화시키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는 문제점이 따른다. 이에 덧붙여 지금까지 제안된 한국인의 특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이며 심층적인 분석적 연구가 뒤따르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아직도 한국인의 특성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이론적 체계화보다는 탐색적 발굴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