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구려 조의선인과 화랑도 비교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구려의 조의선인과 신라의 화랑도를비교한 레포트입니다.
직접책을 찾아서 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합니다.
이거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은 자료이기 때문에.......확실히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고구려 조의선인이란
ⅱ. 신라 화랑도란
Ⅲ. 조의선인과 화랑도의 비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 교육은 훌륭한 전통적인 교육사상을 가지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신라의 삼국시대의 화랑도 교육이다. 화랑도교육은 고대 사상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학문적 토대가 되어 왔다. 오늘날 한국인의 민족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 전통사상으로 교육적으로는 실천력 있는 생활중심, 행동중심의 교육으로 그 시대정신을 표출한 원동력이며, 하나는 민족정신 화된 사상으로 새로운 가치덕목 수립과 교육적 전통을 발굴하여 계승하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지니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화랑도 교육을 살펴보기 전에 화랑도의 기원이 된 고구려의 조의선인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신라의 화랑도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우리나라 전통적인 교육사상 그중에서도 고구려의 조의선인에 대해서 살펴보고, 신라의 화랑도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ⅰ. 고구려 조의선인(皁衣先人) 이란
조의선인(皁衣仙人)이란 `검은 빛깔의 조복(皁<검은 비단 조, 검을 조>服) 을 입은 선인`이란 뜻으로 선배 또는 선비라 불렀다.
고구려의 강성은 선배 제도의 창설로 비롯된 것인데, 그 창설한 연대는 전사에 전해지지 아니하였으나, 조의(조의: 다음에 자세히 설함)의 이름이 태조왕 본기에 처음으로 보였으니, 그 창설이 태조․차대 두 대왕 때가 됨이 옳다. ‘선배’는 이두자로 ‘선인(先人)’, ‘선인(仙人)’이라 쓴 것으로써, ‘선(先)’ , ‘선(仙)’은 ‘선배’의 ‘선’의 음을 취한 것이고, 인(人)은 ‘선배’의 ‘배’의 듯을 취한 것이니, ‘선배’는 원래 ‘신두수’ 교도의 보통 명칭이었는데, 태조왕 때에 와서 해마다 3월과 10월 신수두 대제에 모든 사람을 모아 혹은 칼로 춤을 추고, 혹은 활도 쏘며, 혹은 깨끔질도 하고, 혹은 태껸도 하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