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연습문제 2장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20 엑셀파일MS 엑셀 (xls)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미쉰킨의 화폐와 금융 연습문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IBM의 주식 지분이 소유자에게는 자산이고 IBM에게는 부채인 까닭은 무엇인가?
" IBM은 물론 모든 회사가 성장하려면 일단 자금이 필요하다.
직접금융(direct finance)에서는 차입자(IBM)가 증권(금융수단이라고도 함)을 판매함으로써 금융시장에서 직접 대부자(가계, 기업, 정부, 외국인…)의 자금을 차입한다.
증권이란 차입자(IBM)의 미래 소득이나 자산에 대한 청구권이다. 증권은 매입한 사람에게는 자산이 되나 그것을 판매한(발행자:IBM) 개인이나 기업에게는 부채(liability, IOU 또는 채무(dept))가 된다"
2. 몇몇 경제학자는 개발도상국의 경제가 더디게 성장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잘 발달된 금융시장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주장은 타당한가?
"그렇다. 돈의 흐름이 잘 돌아야 모든 부분에서 원활한 거래가 이루어진다.
그 예로 금융시장은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눠진다. 발행시장은 자금을 차입하는 기업이나 정부기관이 채권, 주식 등 발행된 증권을 최초 매수자에게 판매하는 시장이다. 유통시장은 이전에 발행된 증권이 다시 판매되는 시장이다.
발행시장의 경우 중요한 금융기관인 투자은행이 매매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다가오지는 않지만 유통시장의 경우 우리에게 많이 관련되어있다.
이러한 시장들이 잘 발달되어 필요한 자금을 증권형태로 모집하고 그것을 또한 매입하는 과정이 잘 이뤄져야 선진국이 된다. "
3. 다음을 논평하라.
"""기업은 실제로 유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통시장은 발행시장보다 경제에 덜 중요하다."""
"그렇지 않다. 유통시장이라는 것은 발행된 증권이 다시 판매되는 시장이다. 보통 우리가 아는 증권이나 채권을 매매할 수 있는 시장을 말하는 것이다.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 발행시장에 회사의 주식을 내어놓는다.
그리하여 큰 자금을 가진 최초 매수자인 투자은행이 판매를 도와준다.
이런식으로 발행시장에서 최초로 자금을 회사에서 얻고 그 주식들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내어놓으면서 큰 순환의 고리를 그려넣는다.
두 금융시장에서 어느 한쪽이라도 막힌다면 현금의 흐름이 막힐 것이고 그로인해 자금을 필요로하는 기업은 자금난으로 힘들어질 것이다.
기업의 금융흐름이 막힌다면 가계, 정부의 현금흐름도 막히게 되어 금융혼란에 휩싸일 것이다."

참고 자료

미쉬킨의 화폐와 금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