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성스러움과 인간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성스러움과 인간이라는 주제로 라파엘 신부님의 수업을 노트한 것을 올립니다.
시험 등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⒈ 워밍업
⒉ 종교학이란?
⑴ 종교학이란
⑵ 기원
⑶ 종교학의 분파
⑷ 중요 종교학자
⑸ 종교학의 변화 과정
⑹ 종교현상학
⑺ 종교적인 인간
⑻ 상징

본문내용

⒈ 워밍업

‘성스러움과 인간’ 이란 그리스도 사상 안에서 성스러움과 인간
성스러움(sacred)은 라틴어 sacrum에서 나온 말로 profane과 대비된다.
이 성스러움은 성스러운 존재와 성스러운 사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성스러움은 Jesus에 집중해 있다.
‘성스럽다’의 개념의 존재는 ‘성스럽지 않다’ 즉, 세속적인 개념이 있기 때문에 있는 것이다. 라틴어 sacrum은 로마 시대에 신이나 신의 힘에 속해있는 것을 의미하며, 라틴어 profanum은 성전경내 앞을 의미하는 말이다. 성과 속에 대한 용어들은 인류 초기에서부터 있어왔다. 이는 원초적이며, 종교적인 것이다. 성스럽지 않은 존재가 성스러운 존재에 다가가는 것은 일단 두려운 행위였다. 이 두 용어는 반대의 개념이지만, 떼려야 뗄 수 없는 매우 긴밀한 관계이다.

여기서 잠깐, 성스러운 사물에는 머가 있을까? 십자가, 성황당, 불상, 부적 등을 들 수 있겠다. 사물 자체가 성스러움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성스러움을 느끼는 존재, 즉 인간 안에 어떠한 연관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⒉ 종교학이란?

⑴ 종교학이란 종교라고 여겨지는 현상을 신학 이외의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의 종교 활동을 객관적 비판적으로 연구하고, 특정 종교가 아닌 종교 일반의 법칙으로 다루는 것이 종교학이다. 즉, 신자와 비신자를 가리지 않고, 사회학적 관점에서 다른 근대적 학문과 마찬가지로 경험으로 관찰 가능한 현상에서 출발하는 학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