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와 종교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스포츠와 종교의 관계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 입니다 ^ ^

목차

서론
1. 전개
스포츠와 종교는 어떠한 관계를 갖는가


본론
1. 스포츠와 종교의 역사적 관계
(1) 원시사회에서의 스포츠활동
(2) 고대 그리스에서의 스포츠 활동
(3) 초기 기독교 사회에서의 스포츠 활동
(4) 종교개혁과 청도교 혁명
(5) 19세기 미국의 종교와 스포츠
(6) 현대의 종교와 스포츠

2. 스포츠와 종교의 차이점과 유사성
(1) 스포츠와 종교의 차이점
(2) 스포츠와 종교의 유사점

3. 요약



결론
1.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와 종교는 놀라울 정도로 밀접히 서로 얽혀 있다. 종교를 주의 깊게 검토한다면, 종교와 스포츠 사이의 중요한 관계가 틀림없이 밝혀질 것이다. 스포츠 의식, 행사 장소 등과 같은 요인들은 전적으로 종교적 소속의 영향을 받는다. 과학과 실증주의적 성장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를 바리성 신앙이나 미신으로 생각하게끔 만들었으나 대부분의 스포츠 선수들은 자기들이 어떤 기성 종교에 소속됐다고 말한다. 종교는 언제나 광범위한 스포츠 종류에 스포츠맨십의 신조와 실천을 포함한 기본적인 신성한 제도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의 의식으로는 스포츠와 종교는 인류의 역사 속에서 끊임없이 상호적 관계를 지속되어온 사회문화적 현상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스포츠와 종교와의 관계를 반대적 개념의 이질체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즉, 스포츠는 즐거운 놀이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반면 종교는 엄숙하고, 경건한 의미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 예로, 일요일에 교회에 출석하고 찬송가를 부르며 하느님을 숭배하는 행위 등이 전혀 스포츠 활동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다른 측면에서 볼 때 현대 스포츠는 종교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스포츠는 종교와 마찬가지로 슈퍼스타와 스포츠 영웅, 스포츠의 위대한 업적과 영광을 전달하는 스포츠 기자 및 해설자 등과 같이 신격화된 인물이 존대할 뿐만 아니라, 교회나 사찰과 같은 숭배의 장소(잠실 올림픽 경기장을 비롯한 각종 경기장)와 신자처럼 스포츠를 광적으로 좋아하는 관중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종교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가 내포하고 있는 종교적 특징이 추상적이라 할지라도 두 영역은 과거의 대립에서 벗어나 상호 영향을 미치며 전통적 활동과 정당성의 측면에서 밀접한 상호작용을 갖게 된 것도 사실이다. 전통적으로 일요일은 종교적 신을 숭배하기 위한 날이었으나 여가활동의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매스컴에서 스포츠 관련 보도가 폭발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주말의 황금시간대를 스포츠가 차지하게 되었다.
비록 오늘날에 이르러 스포츠가 종교적 행위를 위한 전통적 시간을 잠식하고 있으나 교회를 비롯한 종교 지도자는 종교 조직의 지지아래 스포츠를 후원하거나 운동선수를 종교인으로 전향시켜 선교사로 이용함으로써, 스포츠와 종교의 접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볼 때 스포츠와 종교와의 관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서로 상호영향을 미치면서 유지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즉 스포츠는 인간에게 인간과 인간, 인간과 집단, 인간과 사회가 만나는 특별한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인간은 삶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의 특성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종교적 성향과 어울려 상호관계를 유지하게 한다.
따라서 이 글을 통해 스포츠와 종교의 유사성 및 차이점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갖고 스포츠와 종교에 대한 단편적 개념에서 벗어나 보다 폭넓은 의미로 이해하기 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1. 스포츠 사회학( 한 이석 저 ), 도서출판 홍경
2. 스포츠 사회학 개론( 임 번장 저 ), 동화문화사
3. 현대 스포츠 사회학 개론 ( 김 영재 편저 ), 삼성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