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문화]중국의 악습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악습 전족, 부정부패, 식인문화
에 관한 자료를 비롯한 악습이 있습니다.

위에 PPT 파일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 제 자료실에 오시면 중국문화와 사회에 대한 정말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 전족
 부정부패
 식인문화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어느 날 서점에 갔다가 우연히 ‘3천년 중국 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라는 책을 보게 되었다. 책 제목이 매우 매력적이라서 잠시 그 책을 훑어보았는데 중국의 ‘식인문화의 역사’ 에 대해 매우 자세히 나와 있었다. 50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문명국이 그토록 오래토록 식인관습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은 중 고등학교 시절 ‘수박 겉핥기’ 식으로만 중국에 대해 암기식 공부를 해왔던 나에게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다. 흔히, ‘중국’하면 광활한 대지와 수많은 인구들을 떠올린다. 이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최근 중국의 경제 개방 이후,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경제대국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며 우리나라에 위협적이다 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다. 물론 주입식과 암기식 교육을 받아온 편협한 시각을 가진 나도 같은 생각이었다. 이에 ‘중국어는 필수라는 사회풍조에 떠밀려 중국어회화를 한 달 정도 배운 적도 있다.
그러나 우연히 마주친 그 책으로 인해 나의 중국에 관한 관심은 이밖에도 많이 있을 중국의 악습으로 넘어갔다. 중국이라는 나라의 악습, 부정부패 그리고 흔히 알고 있는 전족 등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호기심이 생겨난 것이다. 경제적, 사회적으로 개방을 해 한창 뜨고 있는 중국만이 우리가 알 수 있는 모습의 전부가 아니다. 중국이라는 한 나라 속에는 5000년의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오래 묵은 폐단들도 많을 것이다. 나는 ‘중국’ 이라는 나라에 대해 한 층 더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런 폐단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결심했다.

2. 본론
(1) 전족
과정
중국에서는 조그맣게 묶여진 발을 `금련`이라 불렀는데, 발을 이렇게 가꾸지 못한 여성은 결혼을 할 수도 없었고, 심지어 첩이 되는 것마저 쉽지 않았다. 작은 발은 미인을 가름하는 중요한 조건이었을 뿐만 아니라 남성의 사회적 신분을 드러내는 상징이기도 하여 발이 작은 아내와 사는 남성은 특권 계급이라는 등식이 성립되었다. 아내가 생활력이 없다는 것은 한 남자가 몇 명의 여성을 먹여 살릴 만한 재력이 있다는 뜻이었다. 그래서 여성의 활동을 제약하여 집에 앉혀 놓고 한 남자만을 바라보고 살게 하면서 무기력하고 약한 여성을 미녀라고 강조하며, 귀족의 신분을 나타내 주는 증명서로 삼았던 것이다.
이러한 전족을 하기위해 고대의 중국 여성들은 어떠한 고통을 감내하여야 했을까? 고대에는 여자아이의 나이가 서너 살이 되면서부터 전족을 시작했다고 한다. 모두 네 과정을 거치는데 약 삼 년이라는 시간이 걸린다. 이는 말로 형용할 수 없는 눈물과 고통이 따르는 기나긴 시간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