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작품의 복제는 그 작품에 해를 끼치는 일인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4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예술 복제에 관한 논의와 찬성반대 여부를 논의한 것입니다..
발표한 것에요..

목차

1. 예술작품의 복제란?
① 예술작품의 복제 관한 일반적 논의
② 문제제기
③ 복제의 개념

2. 예술작품복제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그에 대한 문제점과 이점
① 예술작품 복제의 과거
② 예술작품 복제의 현대적 사례
③ 예술작품복제의 문제점과 이점
◎ 문제점
◎ 이점

3. 예술작품 복제의 새로운 가치 창출

본문내용

1. 예술작품의 복제란?
① 예술작품의 복제 관한 일반적 논의
예술작품의 복제에 관한 논의는 찬성과 반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나름대로의 정당한 논리로 그에 대한 논쟁이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예술 작품의 복제는 그 작품에 해를 끼치는가?’ - 우리는 여기서 예술작품의 복제가 해가 되는 것인가, 해가 되지 않는 것인가에 대해서 일반적인 논의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우리조의 입장을 표명하고자 한다.
먼저 복제에 대한 부정적인 논의를 살펴보겠다. 이 논의의 핵심은 예술작품의 특징을 작품의 아우라에 있다고 주장한다. (아우라는 예술작품에서 흉내 낼 수 없는 그 작품만의 고고한 분위기를 뜻한다.) 이 아우라는 그 작품을 직접적으로 접해 야지만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즉 예술작품은 특정시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예술작품에서 아우라를 가장 큰 특징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복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복제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살펴보겠다. 앙드레 말로라는 사람은 전 세계에 흩어진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사진 복제를 통해 구축된 ‘상상의 미술관’ 덕이라고 주장했다. 복제의 기술이 없다면 전 세계의 흩어진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모두 보기는 힘든 일인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예술품과 우리들(감상자) 사이의 시공간을 초월함으로써 미적 경험을 훨씬 풍부하게 한다는 이유로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