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공학]감성공학에 사용되는 분석방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감성공학에 사용되는 분석방법 중
SD법, 인자분석, 상관관계분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감성, 감성공학, 감성디자인이란?_

SD(의미미분)법_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인자(요인)분석_ 因子分析 factor analysis

상관관계분석_ 相關分析

본문내용

단순상관관계분석_

단순상관관계분석은 두 변수 간에 1차 선형관계를 갖는지의 여부와 그 강도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변수간에 선형관계에 있다는 가정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다중상관관계분석은 셋 또는 그 이상의 변수간의 관계 정도를 밝히는 것을 말한다.


편상관분석_ partial

교란변수(confounding variable)의 영향을 제외, 통제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을 편상관분석 이라고 한다. 통제할 변수는 1개 이상일 수 있으며, 통제할 변수의 수가 편상관계수의 차수(order)가 된다. 몇 개의 교란변수는 통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교란변수의 수가 많아지면 이용할 수 없다.


부분상관관계분석_

부분상관계수는 다른 변수들과 같이 변화하는 부분을 통제하고 순수하게 두 변수간의 상관관계만 다루는 것을 말한다. 다른 변인들의 영향을 제거시킨 상태에서 두 변인만의 상관관계를 측정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관관계를 부분상관계수라 한다.
예를 들면 세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자. X1과 Y의 전체 상관관계는 두 개의 원이 겹쳐지는 부분이 될 것이다. 여기서 X1과 Y가 X2와 공통으로 갖는 상관관계는 중심의 교차된 부분이다. 만약 X1과 Y가 겹치는 부분에서 X1,X2,Y가 모두 겹치는 부분을 제거시키면 남는 부분은 X1과 Y의 부분상관관계의 변량이 된다.

변수간의 관련성의 정도는 특정변수의 분산 중에 다른 변수와 같이 변화하는 분산(공분산)이 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공통을 변화하는 부분이 많을수록 상관도가 높게 나타난다. 공통으로 변하는 부분이 완전히 일치하면 상관관계는 1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