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신장의 구조와 기능(요약)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신장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간단한 요약 본 입니다.

목차

1. 신장의 구조
2. 신장에서의 물질교환

본문내용

1. 신장의 구조
신장은 사람의 허리부분에 위치하며 양쪽에 하나씩 2개가 있다. 각 신장의 무게는 약 150g 정도이며, 모양은 콩과 같으며 길이 11cm, 폭 6cm, 2.5cm정도이다. 신장을 이루는 단위체는 네프론이라 하며 신장은 대략 240만개의 네프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프론은 말피기소체와 세뇨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장의 단면을 보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깥쪽은 피질이고, 그 안쪽은 수질, 그리고 수질안쪽이 신우이다. 신장의 피질은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암적갈색으로 보이며 이곳에는 사구체와 보먼주머니로 구성된 말피기소체가 있고 둥글고 잔 알갱이 모양으로 보인다. 담홍색을 띠고 있는 수질은 세뇨관과 이들이 합쳐 놓은 집합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합관의 끝이 신우에 열려 있다. 그리고 신우는 수뇨관으로 이어져 있다.

2. 신장에서의 물질교환
사구체에서는 혈압이 다른 모세혈관에 비해서 2배정도 높고, 이 혈압차를 이용해서 보먼주머니로 여과를 하게 된다. 신장에서 말피기소체(보먼주머니와 사구체)를 통해 원뇨가 여과된 후에 세뇨관을 통해 재흡수가 일어난다. 세뇨관은 기부세뇨관(proximal convoluted tubule), 헨레고리(loop of Henle), 말부세뇨관(distal convoluted tubule)의 세부분으로 되어있다. 우선 기부세뇨관에서는 삼투압 차이로 인하여 물이 재흡수가 되며,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 포도당, 나트륨 등이 능동수송(에너지를 소모)으로 인해 재흡수 되게 된다.
헨레고리에서는 U자 모양으로 하행지와 상행지로 구성되어 있다. 수질의 조직액은 상대적으로 고장액 상태이기 때문에 헨렌고리에서 처음 여과된 저장 상태의 원뇨를 하행지를 지나면서 확산에 의해 대부분의 물을 흡수한다.

참고 자료

concept in biology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