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정책결정모형(정책결정시스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책결정 모형에 관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정책의 의의


2. 정책 결정 모형


(1) 합리모형, 만족모형, 회사모형

(2) 점증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3) 쓰레기통모형

본문내용

1. 정책의 의의

행정이 정치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인 학문의 영역으로 분가하기 이전에는 정책은 행정의 영역 밖이었다. 정책은 ‘정치의 장’에서 결정되고 행정은 그것을 단순히 집행하면 된다는 정치행정 이원론의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행정국가로 전환되면서 정치의 장에서 담당하던 정책결정의 많은 부분이 행정으로 위임되었다. 행정에 있어 정책은 이제 직접 만들어 가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결정시스템을 구성하는 정책은 바로 ‘정부가 하기로 하거나 하지 않기로 선택한 일’ 을 담고 있다. 정책은 비록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였더라도 ‘결정’ 내지 ‘선택’을 반드시 요구한다. 어떠한 결정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책은 대책 없이 표류할 뿐이다. 정부가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정부의 나아갈 방향과 의지’를 분명히 밝혔음을 의미한다. 즉 정책은 단순히 무엇을 하겠다는 선연적인 의지가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이어져 변화를 가져올 때 그 의미를 인정받을 수 있다.

정책은 조직 내부의 인사이동 결정이나 민원인에게 인․허가 결정을 내라는 것 까지를 포함하지는 않는다. 정책은 적어도 장기적으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일련의 행동 기준이나 원칙을 담고 있다. 즉 민원인에 대한 인․허가의 기본원칙, 절차, 대상과 범위 등을 담은 전체를 인․허가 정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그 일련의 모든 행동이나 규정은 의도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2. 정책 결정 모형

모형(model)은 일반적으로 현실 또는 실제를 닮은 축소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현실에서 정책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과 관계 속에서 만들어 진다. 결정모형은 그 모든 경우를 개별적으로 이해하기보다 어느 정도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중요한 과정이나 요소를 중심으로 압축해서 이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결정모형은 규범적 특성과 경험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어 어떻게 하면 좋은 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기도 하고 정책결정의 실제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준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