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군의 베트남 파병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현대사 a+받을수있게끔 도와준 발표문입니다.

목차

1. 한국군 파병의 배경
2. 한국군 파병
3. 파병의 결과 및 영향

본문내용

1). 제 1차 파병
존슨 미 대통령으로부터 ‘남베트남 지원’을 요청하는 서한을 접수한 박정희 대통령은 김성은 국방부장관에게 미국의 요청을 검토하도록 지시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정부는 존슨의 서한을 접수하기 전부터 파병을 기정사실화했고 파병의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해두고 있었다. 따라서 존슨의 서한은 이를 공식화해 명분을 쌓는 것에 불과 했다.
한편 당시 한국 정부의 입장에서 볼 때, 미국 정부가 요청한 ‘1개 야전병원’의 파병은 인도적 차원의 파병으로 ‘전투병력 파병’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정부는 해외파병에 관한 경험이 전혀 없었으며, 베트남의 작전 실태에 대해서도 알고 있는 것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의료지원단 파병은 매우 귀중한 기회였다. 국방부는 파병을 위한 조치를 구체화해 130명규모의 이동외과병원과 10명으로 편성된 태권도교관단 등 140명을 파병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1964년 7월 15일 남베트남 정부로부터 한국군 파병을 요청하는 서한을 접수한데 이어 7월 31일에는 ‘파병동의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한 결과 만장일치로 가결되었다.

2). 제 2차 파병
베트남전쟁이 확대되자, 미국은 전쟁의 명분을 확대하기 위해 보다 많은 자유우방의 지원이 필요했다. 아울러 후방지역에서 전쟁복구 사업을 지원하고 있던 남베트남군까지 전선에 투입됨으로써 후방지원 병력의 추가지원이 필요했다. 그때쯤인 1964년 12월 18일 브라운 주한 미대사가 박정희 대통령을 예방하고 남베트남에서 후방지원을 담당할 비전투부대의 파병을 요청하는 존슨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박대통령은 김성은 국방부장관을 불러 “이미 예상했던 일인 만큼 신속히 부대를 편성해 파월 준비를 갖추고, 국회의 동의를 구할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내부 검토를 마친 국방부는 1964년 12월 22일 김종오 합참의장을 주한 미군사령관 하워즈 대장에게 보내 구체적인 파병안을 협의했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자체 경계를 위한 보병 1개대대, 공병1개대대와 수송 및 정비요원등과, 준장급의 ‘한국군사원조단’ 본부를 편성해 2,000명 규모로 파병안을 마련한 후 주한 미군사령관과 합의했다. 이어서 국방부는 1965년 1월 2일 남베트남 정부로부터 한국군 2차파병을 요청하는 서한을 접수하고, ‘파병동의안’을 국회에 상정해 동의를 받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