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흐의 일생과 독일여행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럽고도의 역사와 문화라는 과목에서 최종과제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상당히 많은 분량의 자료를 참고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그 출처를 명기하였습니다.

처음부분에는 여행을 목적으로 하였기에 행선지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적었고
뒷부분부터 바흐의 생애가 나오고 17세기 독일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아이제나흐
2. 뤼네부르크
3. 아른슈타트
4. 뮐하우젠
5. 바이마르
6. 쾨텐
7. 라이프치히
....

본문내용

이번 유럽고도의 역사와 문화라는 과목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소기의 목적은 그 동안 막연하게 좋아했던 바흐에 대해서 좀 더 많은 지식을 얻고 그가 살던 당시의 사회 문화적인 상황은 어떠하였으며 어떤 상황에서 그 주옥 같은 작품들을 작곡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데 있어서 직접 여행을 하는 것을 전제로 여행 계획서를 짜고 그 장소에서 어떠한 것을 느낄 수 있는가를 상상해 보는 것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바흐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면 그의 생애와 작품은 그가 의도 했건 안 했건 간에 교회 즉 종교가 매우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가 여러 가지 악조건으로 한 때 교회음악에 대한 열정이 식은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근본적으로 그의 음악은 종교에 뿌리를 두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바흐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당시 대략적인 독일의 역사와 함께 그 당시 종교가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것을 조사해 보아야 하였습니다.

바흐가 태어나던 해인 1685년 당시 독일의 상황은 종교개혁과 30년 전쟁을 겪은 후 심각한 종교적, 정치적, 사회적 분열이 있었던 시기였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중, 서부 유럽 국가들이 개신교나 가톨릭 가운데 하나의 교파를 국교로 선택했던 데 반해 독일은 종교개혁과 30년 전쟁을 거치면서 종교적 통일성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교파가 상대편을 정죄하고 자신만이 진실한 기독교임을 강조하는 시대적 상황이었기 때문에 바흐는 다른 어느 것보다도 종교와 신앙의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30년 전쟁으로 인한 제국의 분열로 독일은 황제가 지배하는 제국이 아니라 제후 들이 통치하고 있던 시대였습니다. 당시의 음악가들은 교회나 도시, 제후들의 궁정 등에 고용되어 일을 했는데 그 중에서 궁정에서 일하는 것을 가장 선호하였습니다. 그 것이 유복한 생활을 보장받는 확실한 길이었고 자신의 음악적 실력을 인정받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회 음악, 종교적인 음악은 계속해서 약해지고 줄어들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그런데 바흐는 그러한 시대적인 요구를 역행하여

참고 자료

유럽테마여행1- 서울문화사

세계의 종교이야기 –미래M&B

서양음악사 –예당 74~77p

유럽 음악기행2 –부키

낭만과 전설이 숨쉬는 독일기행 –예담

등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