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부폭력이 자녀학대와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부폭력이 자녀학대와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가정폭력의 유형
2. 가정폭력의 특성
3. 부부 폭력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4. 가정 폭력 경험에 따른 자녀의 적응정도
5. 마치며

본문내용

2)행동적 적응
가정폭력이 없는 가정의 자녀보다 부부폭력 가정에서 성장한 자녀는 비록 성이나 연령, 문제의 유형에 있어서는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행동적응상의 어려움을 가질 위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폭력을 경험한 자녀가 공격성 정도가 높은 이유를 설명하는 데는 시회학습이론이 유용하다. 폭력가정에서 성장한 자녀는 폭력을 지속적으로 목격․경험하면서 자라고, 부모의 불화로 인하여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은 환경에서 생활한다(김기환, 1995)는 점에서 사회는 폭력가정 자녀에 대해 주의를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박경규(1994)는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받은 직접적인 신체적 폭력 경험보다는 오히려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목격한 경험이 성장 후 결혼관계에서 아내에게 신체적, 상징적 폭력 가능성을 훨씬 높이는 요인이라고 한다.
가정폭력 경험자녀의 행동적 적응 정도를 평가하는 데에는 신체적․언어적 싸움 및 반항 행동 등의 공격성과 가출, 무단결석, 도벽 등의 비행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3)사회적 적응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공감적 능력이 낮아 학업성취 수준이 낮고, 규칙이나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이 어려우며, 집단에서의 역할 등이 매우 소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폭력을 목격한 아동들은 특히 쓰기, 읽기 등의 학업수행 능력에 장애를 가지고 있어 학업성취가 낮고, 과제를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다고 한다. 특히 그들은 언어적, 수리적 능력이 가정폭력 비 경험자녀에 비해 낮고, 운동성도 가정폭력 비 경험자녀에 비해 더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