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공학]미생물학 자연발생설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자연발생설에 관한 논쟁으로서

열심히 조사했습니다. ^^

목차

・자연발생설에 관한 논쟁 - 미생물이론과 자연발생설
・파스퇴르의 실험
・ 틴달의 실험

본문내용

자연발생설에 관한 논쟁
- 미생물이론과 자연발생설

레벤후크가 자연계에는 많은 현미경적 생물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표한 이후로 과학자들은 그들의 기원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처음부터 2가지 견해가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생물이 무생물로부터 자연적으로 생겨난다고 믿었고, 레벤후크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생물체는 언제나 공기 중에 존재하는 생물체의 종자나 배아로부터 발생한다고 믿고 있었다. 무생물로부터 생물체가 자연적으로 생겨난다고 하는 생각을 자연발생설이라 하며, 이러한 생각은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옛날에는 많은 동식물들이 특별한 조건하에서 자연적으로 생겨날 수가 있다는 것을 자명한 것이라 생각하여 왔다. 따라서 자연발생의 개념은 르네상스시대까지 별다른 의문 없이 수용되어 왔다.
생물체에 대한 지식이 축적됨에 따라 식물과 동물들의 자연적인 발생이 간단하게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이 점차로 분명하게 되었다. 1665년경 이탈리아의 내과의사인 Francesco Redi가 수해안 실험결과가 동물에 적용되었던 자연발생설을 부정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그는 썩은 고기에서 생기는 구더기는 파리의 유충이며, 고기를 미세한 거즈로 뚜껑을 막은 병에 넣어 파리가 그 곳에 알을 낳지 못하도록 하면 구더기가 절대로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Redi는 구더기가 고기에서 자연적으로 생겨난다는 신화를 깨뜨렸다. 따라서 레벤후크가 미생물을 발견하였을 당시 동식물의 발생에 관한 연구에 의하여 자연발생설은 이미 약화되어 있었다. 미생물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가 기술적인 이유로 어려웠으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발생설의 제창자들은 유기물침출액에서의 이러한 단순한 형태의 생명체들의 불가사의한 출현을 놓고 더욱더 그들의 주장을 내세우기 시작하였다. 미생물의 자연발생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반대되는 사실을 증명하는 데 있어서 항상 어려운 위치에 놓여 있었다. 실제로 19세기 중반 경에 이르러서야 이러한 자연발생설을 부정하기에 충분한 반증들이 모아지게 되었다.
미생물이 유기물침출액으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뚜렷한 증거를 최초로 제시한 사람은 이탈리아의 박물학자인 Lazzaro Spallanzani인데 그는 18세기 중반에 이 문제에 관한 일련의 실험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