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상과 수인 및 자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불교미술 시간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단격160이며 성적은 A+입니다.
각종 사진자료 첨부되어 있으며
정성을 들인 자료입니다.

목차

1. 불상에 대하여
1) 석가모니불
2) 비로자나불
3) 아미타여래
4) 약사여래
5) 미륵불
6) 연등불
7) 삼신불(三身佛)

2. 불상의 수인
1) 선정인(禪定印)
2) 여원인(與願印)
3) 시무외인(施無畏印)
4) 설법인(說法印)
5) 전법륜인(轉法輪印)
6) 공양인(供養印)
7)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8) 지권인(智拳印)
9) 천지인
10) 미타정인(彌陀定印)/아미타불의 구품인(九品印)
11) 합장인

3. 부처님의 자세
1) 금강좌(金剛坐)
2) 용맹좌(勇猛坐)
3) 삼굴자세(三屈姿勢)
4) 의좌(倚坐)
5) 반가좌(半跏坐)
6) 윤왕좌(輪王坐)
7) 열반상
8) 유행상(遊行像)
9) 고행상

본문내용

1. 불상에 대하여
`불`이란 붓다의 약칭이며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란 뜻이며 여래라고도 한다. 보통 부처라하면 석가모니불을 이르지만 경전에 보이는 부처만 해도 35불, 53불, 1천불, 1만3천불로 표현되어 있어 그 종류가 매우 많음을 알 수 있다.

1) 석가모니불-석가족의 성자라는 뜻으로 태자로 태어나 6년의 고행끝에 깨달음을 얻은 고다마 싯달타가 곧 그이다. 인간으로 태어나 생활하다가 부처가 되신 분이므로 응신불이라고도 한다. (인간의 형상으로 태어나지 않은 부처는 법신불이라 한다) 실존 성불 부처님으로 불교의 사실상 교주로서 대웅전, 대웅보전에 모셔져 있다.
2) 비로자나불-대일여래, 마하비로자나여래하고도 하는데 전 우주 어디서나 지혜의 빛을 발하는 참된 부처이며 석가모니는 그 분신으로 태어났다고 믿어진다. 지권인을 하고 있다. 흔히 삼신일체라 하여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노자나불과 석가모니불이 함께 모셔져 있다.
3) 아미타여래-무량광여래, 무량수여래라고도 하며 서방 극락세계를 다스리며 그의 광명과 자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무한한 세계에까지 미치며 그 광명을 받은 사람은 모든 고통이 사라진다고 한다. 서쪽 아득히 먼곳에 있는 극락세계의 교주이신 부처님으로 극락전, 무량수전에 모셔진다.
4) 약사여래 - 동방 유리광세계의 주인이며 대의왕불이라고도 한다. 중생의 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재화를 소멸하고 의복, 음식, 음식 등을 만족하게 하는 등의 12대 서원을 세운 부처이다. 연꽃위에 앉아서 왼손에 약병을 든 모습을 한 부처님으로 약사전에 모셔진다.
5) 미륵불 - 석가모니 열반 후 56억 7천만년이 지나면 말세가 오는데 이때 도솔천의 미륵보살이 사바세계 용화수 아래 내려와 미륵불이 되어 석가모니불이 다 구제하지 못한 중생들을 용화 삼회설법을 열어 제도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이상향을 꿈꾸는 미륵신앙이 강하다. 미래의 부처님으로서 미륵전, 용화전에 모셔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