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봇팔 만들기 원리를 응용한 지도안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등학교 실과 교과서의 로봇팔 만들기 원리를 응용하여 실물을 만들 수 있도록 한 지도안입니다. 이론적 배경도 첨부하였다.

목차

▣ 수업 목적
▣ 로봇[Robot]
▣ 주사기 로봇 만들기
▣ 이론적 배경
▣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

본문내용

▣ 수업 목적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 주사기와 우드락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물체를 만들어 봄으로서, 청소년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로봇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킨다.


▣ 로봇[Robot]

겉 모양과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이 인간과 닮지는 않았지만 인간이 하는 일을 대신하는,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계.

이 용어는 `강제노동`을 뜻하는 체크어 `robota`에서 유래되었다. 이 용어의 현대적 사용은 1920년 체크인 작가 카렐 차페크가 쓴 희곡 〈R. U. R.〉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 희곡은 모든 정신 또는 육체노동을 할 수 있는 로봇이라고 하는 기계노동자에 의존하는 사회를 묘사했다. 현대의 로봇 장치는 본질적으로 장난감인 초기의 자동장치와 산업기계의 개발에서 도입된 일련의 기술혁신과 개량이라는 2개의 뚜렷이 구별되는 과정으로 발달해왔다.

오늘날의 산업용 로봇 장치의 최초 원형은 자동으로 스스로를 재순환시키는 사이펀 원리를 이용하여 모래 시계를 개량한 물시계이다. 그리스의 물리학자이자 발명가인 알렉산드리아의 크테시비오스가 BC 250년경 이러한 시계를 만든 것으로 생각된다. 추로 움직이는 진자시계가 유럽 중세시대에 발명되었다. 용수철시계는 18세기에 발명되었는데, 이 시기에는 섬유산업에 자동기계장치의 기본적인 형태도 도입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