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폰서쉽]스포츠에이전트와 스폰서쉽의 발전사

저작시기 2006.10 | 등록일 2006.10.16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포츠사 수업시간에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가장 최신에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1.스폰서쉽은 무엇인가?
2.스폰서쉽의 발달사
3.스폰서쉽과 올림픽
4.국내기업의 스폰서쉽
5.스폰서쉽의 투자규모
6.에이전트란?
7.스포츠에이전트산업의 대두
8.에이전트가 자리잡은 이유

본문내용

스폰서쉽은 무엇이고? 왜 스폰서쉽에 매달리나?

스폰서쉽은 조직의 정상적인 활동과 직접 관련이 없는 이벤트나 활동에 조직이 제정적, 인적, 물적 지원을 제공하여 그 제휴를 통하여 상업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행위로 기업 또는 제품에 대한 대중인식의 증가와 호감, 이미지형성, 매출증가 등의 이익으로 많이 찾고 있는 수단이다. 또한 타이틀 스폰서나 유니폼 상표부착 등으로 독특한 광고 노출효과를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발달사

미국에서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스포츠 행사에 최초로 투자한 것은 운송 산업이었다. 1852년 뉴 잉글랜드 철도회사는 하버드와 예일대의 조정팀을 기차편으로 경기장까지 수송하고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하였다. 그 회사는 얼마 후 경기장으로 향하는 수천명의 팬들에게 기차표를 판매할 수 있었다. 1876년 많은 도시의 전차, 철도회사들은 야구팀과 연계하여 도심에서 야구장까지의 특별한 서비스를 실시했다. 초창기에는 이와 유사한 스폰서쉽이 도처에 많았다. 그러나 이때까지는 근대적인 형태를 갖추지 못하였으며, 20세기 들어와서 제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스포츠 스폰서쉽의 역사는 올림픽의 역사이며, 올림픽의 역사는 방송기술 발달의 역사와 같이 한다 해도 과연이 아니다. 지금까지 올임픽 경기는 역사적으로 볼 때 대중매체의 발달과 함께 발전하여 상호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올림픽의 성공적 발전이 곡 스포츠 스폰서쉽의 발전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그 이면에서 매체 기술의 발달, 특히 TV 기술의 발달이 기여한 바 크다. 1920년 중반에 라디오에서 스포츠를 방송하였고,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때 TV의 실험 중계방송을 하였다. 그러나 보다 본격적인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은 1960년 로마 올림픽이 최초로 TV중계된 이후 스포츠의 TV중계가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올림픽을 상품 선전 수단으로 이용한 첫 회사는 코카 콜라였다. 1928년 암스테르담대회에 출전하는 미국팀에 1,000상자를 보냈고, 시음회를 하면서부터 올림픽과의 오랜 관계를 시작하였다고 한다.. 코닥은 1896년 제 1회 아테네 올림픽 때 필름을 제공했다. 그러나 이 것은 지원의 의미였고, 코카콜라가 첫 스폰서로 기록돼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 가장 빛난 올림픽은 LA올림픽(102개 기업, 9,800만 달러)이었다.
미 프로골프 사상 첫 후원사는 허시초콜릿이었다. 1933년 회사 소유 골프장과 리조트 선전을 위해 타이틀 스폰서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