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중국문학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070년대 이후 중국 신시기 문학의 개관을 설명하고 있으며, 여화의 작품 및, 이후 허삼관 매혈기등의 작품을 통한 상세한 예시 설명을 통해 논리적인 내용을 제시한다.

목차

여화 그의 인생과 작품
여화와 신시기 문학의 등장
-현대중국문학의 출발
1. 1970년대 이래의 중국 정치 경제의 혼란
2. 1980년대의 중국 문학
3. 신시기(新時期)문학의 도래
4. 90년대의 문학 성향
90년대의 여화
일상 그리고 그 관계의 복구
1) <가랑비 속의 외침>
-인간, 그 삶에 대한 이야기
-서민계층의 풍경을 닮은 소설
-여화의 말

2)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
-생각해 볼 문제
-세상을 산다는것


3) <살아간다는 것>
-영화 <인생>을 통해 나타난 <살아간다는 것>

4) <허삼관 매혈기>

1)줄거리
2)허삼관의 매혈 행동
3)작가의 말
4) 생각해 볼 문제

여화 소설의 등장인물들
고단한 밑바닥 인생들 능청스런 웃음과 해학

저자의 말
여화를 돌아보며...

본문내용

여화와 신시기문학의 등장

현대 중국 문학의 출발

1. 1970년대 이래의 중국 정치 경제의 혼란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周恩來의 사망과 4·5 天安門사건, 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의 몰락, 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鄧小平의 재복권과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주장의 제기, 중공 제11기 3중전회에 의한 사상,정치,경제,조직 등 모든 면에서의 방향 전환 및 이를 통한 鄧小平 체재의 성립, 본격적인 개혁과 개방 정책의 실시등 일련의 정치적 변동이 잇따라 일어났다. 이러한 정치상의 변화는 단순히 권력 담당자의 교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이후 중국 사회 전반의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자 바로 그러한 변화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이로부터 중국 사회는 이른바 `신시기`에 접어들면서, 그 동안의 단일하고 폐쇄적이고 정체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다양하고 개방적이고 발전적인 새로운 면모를 보이면서 변화에 변화를 거듭했다. 그리고 문학 분야 역시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서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새로운 모습을 보여 주었다.

2. 1980년대의 중국 문학
1980년대의 중국문학은 이른바 상흔문학, 반사문학, 개혁문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985년을 분수령으로 삼아 문단에는 자발적인 새로운 움직임이 있었으니, 모더니즘과 심근문학으로 시작된 선봉소설과 그 뒤를 이은 신사실주의의 조류였다. 이 시기의 문학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탐구와 과감한 자기변신을 꾀하기 시작했다. 문학은 자기 정체성을 찾기 위해서 인간 보편의 문제와 급변하는 주변의 환경 및 분위기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게 되었다.

3. 신시기(新時期)문학의 도래
문화대혁명의 종식은 ‘신시기(新時期)’를 열었다. 흔히 문혁 이후의 문화사를 차별화 할 때 쓰는 이 말은 문혁을 체험한 예술가들에게는 문혁에 대한 반성과 5·4 정신의 회복, 아울러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鄧小平 정부는 모택동의 유산을 청산하려는 정치적 전략에서 이를 용인했다. 한국에도 소개된 (戴厚英)의 「사람아, 사람아」나 (謝晉)의 영화 「부용진」등이 보여준 비판성은 이같은 반문혁(反文革)의 조류 속에서 가능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허삼관 매혈기 , 여화, 2002 푸른 숲
살아간다는 것, 여화, 1997, 푸른 숲
한국인이 읽는 중국현대문학사, 박종숙
중국현.당대문학의 이해, 백정희.김상원, 2001, 한국학술정보(주)
그림으로 읽는 중국문학 오천년, 빙심.동내빈.전리군, 예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