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골격

저작시기 2006.10 | 등록일 2006.10.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골격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⑴ 머리부위
⑵ 동체부
(3) 상 지
(4) 하 지

본문내용

-동물의 몸을 지탱하고 체형을 형성하는 기관.

골격은 200여 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다. 골격은 체형을 이루고, 균형을 유지하며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기 위하여 체강부를 만들며 근육이 부착되어 신체의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들의 뼈는 어른의 뼈만큼 굳지 않아서 손상되었을 때 회복이 빠르다. 뼈 속에도 혈관이 있어 골절되었을 때 접골이 가능하게 한다.

⑴ 머리부위

두개골이란 머리뼈가 주체로 되어 있으며, 고실뼈(6개)를 포함하여 15종 28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다. 고실뼈를 제외한 모든 두개골들은 봉합을 위해 결합된 것으로서, 속부분에 두개강, 비강 및 안와라는 빈자리를 만들어 뇌, 평형청각기 및 시각기 등을 수용하고 있다. 두개강을 만드는 뼈를 뇌두개, 얼굴의 기초를 만드는 부분을 안면두개 라고 한다. 뇌두개와 안면두개와의 크리비율은 고등동물이 될수록 뇌두개가 발달, 사람에서는 안면두개의 4배나 된다.

▣ 비근골
코의 전상부를 형성하는 1쌍의 작은 뼈로서 긴 직사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 서골
코중격의 하방을 형성하는 작은 뼈로서 사골과 함께 골성 코중격을 형성한다.

▣ 아래비갑개골
상악골의 내측면, 즉 비강의 외측벽에 붙어 있는 1쌍의 작은 조개껍질모양의 뼈이다.

▣ 누골
안와의 내측별을 형성하는 1쌍의 네모꼴모양의 작은뼈로서 외면에 세로로 달리는 도랑인 눈물고랑이 있어 눈물샘에서 분비한 눈물을 모아 하방에 있는 코눈물관을 통해 비강으로 배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