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굿디자인과 베드 디자인의 비교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0.1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들어 가면서...
(2)굿디자인과 베드디자인
주제 : 사무용품.
☞ 굿디자인의 사례 ①
굿디자인으로 선택한 이유
디자인에 대한 설명
사용방법
☞ 굿디자인의 사례 ②
굿디자인으로 선택한 이유
디자인에 대한 설명
사용방법
☞ 베드 디자인의 사례 ①
베드디자인이라고 생각한 이유
대안점
☞ 베드 디자인의 사례 ②
베드디자인이라고 생각한 이유
대안점
(3)끝 으로 ...

본문내용

들어 가면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디자인들을 접하고 있다. 여기서 디자인은 매우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디자인의 어원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은 원래 라틴어인 “데시그나레(Designare)”로부터 유래되었다. 데시그나레는 “to make out”이라는 의미로 “경계선을 긋거나, 구획을 나누어 표시한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면 “(특히 형식, 구조를)설계하다. 입안하다: (그림 따위의) 밑그림을 그리다; (의장)의 도안을 그리다.”등 6가지의 의미가 나와있다. 명사로는 “(형식.구조따위의) 약도, 스케치도, 설계도; (그림따위의)구도; 의장, 도안, 무늬, 디자인; 계획, 기획, 복안; 흉계, 음모…”등 열 가지 의미가 나열되어 있다.
머릿말에서도 언급했다시피 디자인이라함은 바로 우리 실생활을 얼마나 쾌적하고 아름답게 할수 있게 만드는 것들은 모두 디자인이라할 수 있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건 아니다.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인공물에 심미적, 실용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복합적인 요소들을 종합하여 가장 합당한 특성을 창출하는 지적 능력이 있어야 한다. 매력적인 조형성과 같이 눈에 보이는(Visible) 특성은 물론 사용성과 같이 보이지 않는(Invisible) 것들을 포함한다. 물론 새로운 인공물을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사물을 개선하는 행위를 위한 모든 준비나 기획 등도 디자인에 포함되지만, 그와 같은 활동들이 모두 종합되어 구체적이며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날 때 비로소 디자인이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디자인의 궁극적이 목표는 굿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디자인할 대상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각 기능을 적절히 조화 시키면서 독창적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굿디자인의 구성요건은 일반적으로 기능성, 심미성, 생산성, 경제성, 창조성, 안정성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GOOD DESIGN이란 무엇인가는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그리 쉬운일은 아니다. 그러므로 디자인활동의 지도적원리나 일반적인 기본조건인 첫째,합리성의 실용적이라 하면 그것은 어느 소정의 목적이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는 일이지만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기능이나 구조에 합치하는 형태의 발견이나 선택,재료의 적정한 사용,가공법을 결정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둘째 경제성은 디자인 제작에 있어서의 재료비나 작업비가 무제한으로 소요되어도 좋다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