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만화속 언어유희 분석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0.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만화 `애욕전선 이상없다` 의 언어유희를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주제선정동기
2. 전개내용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제선정동기:
‘애욕전선 이상 없다’라는 만화는 내가 꼭 챙겨보는 인터넷 연재만화다. 평소 만화를 보면서 작가 특유의 개성 넘치는 말투를 굉장히 좋아했었는데, 그것이 언어 유희적 표현이라는 것을 얼마 전에야 알게 되었다. 이번 주제를 통해 만화 속에서 쓰인 언어 유희적 표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유희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서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전개내용:
1. 언어유희란?
언어유희(言語遊戱, pun)란 말장난을 가리킨다. 다른 의미를 암시하기 위한 말이나 동음이의어 를 해학적으로 사용하는 표현방법으로, 말이나 문자를 소재로 한다. 말을 장난처럼 사용하면서 재미와 웃음을 증가시키지만 단순한 말장난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풍자하기도 한다.
언어유희를 통해 일반적 언어 체계를 재구성하거나 언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2. 만화 속에서 보여 지는 언어유희와 그것에 대한 분석
그림

(1) 천하의 고독함에 온몸이 마비된다 = 천고마비
여기에선 언어의 음운적 유형에 따른 언어유 희가 일어났다.
천고마비(天高馬肥)는 원래 ‘가을하늘이 높으니 말이 살찐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만화에서는 그 뜻으로 천고마비가 사용 되 지 않았다.
천하의 고독함에 온몸이 마비된다. 같이,
문장 속 첫 어절의 첫 음절들 중 일부를 가지 고 기존에 존재하던 천고마비라는 단어에 끼 워 맞췄다.
천고마비의 말소리는 같지만, 의미는 다르다.
(2) 팔짱을 끼는 것
여기서는 의미론적 기법에 따른 언어유희가
일어났다. 의미론적 기법 중에서도 표현의 중 의성을 이용한 언어유희가 사용되었다. 표현의 중의성을 이용한 언어유희에서 대부분 동음이 의어가 사용되는데 여기서는 ‘팔짱끼는’ 이 그 것이다.

참고 자료

메가쑈킹만화가, 애욕전선 이상 없다, 애니북스, 2004
장영준,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1999
문금현, 현대국어 신어(新語)의 유형 분류 및 생성 원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