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 생활속의 지리(정장호외. 강원대학교 출판부)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0.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생활속의 지리(정장호외. 강원대학교 출판부)에 대한 서평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2.생활속의 지리(정장호외. 강원대학교 출판부)
생활속의 지리는 책이름처럼 생활 속에서 사용하게 되는 지리적 개념을 알기 쉽게 풀어놓았다. 등산과 여행을 갈 때 지도 보는 법, 장사를 하게 되었을 경우 장사가 될 만한 자리를 보는 법, 지도를 통하여 세상을 읽는 법등 지리에 관련한 세상의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다.



1.책 선택 이유
지리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왜 지리학을 공부하는가’ 를 알려주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학생 때를 돌이켜 보면, 머리를 싸매가며 수학을 풀었고, 시험을 보는 과목이었기에 사회과 과목들은 무조건 Text를 외웠고, 점수를 받아야 했기에, 밤새워 그림을 그렸다. 그 누구도 나에게 ‘왜’ 이것을 공부해야 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았고, 목적은 점수따기가 될 수밖에 없었으며, 흥미나 동기는 부여 됐을 리 없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생각해 보면, 그 동안 했던 많은 공부들이 얼마나 삶에 있어 유용한 것이었는지, 의미 있는 것이었는지 감사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다. 그 당시에 이것을 알았더라면 나는 훨씬 더 재미있게 공부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 당시의 나와 지금의 나’ 발달수준, 경험, 많은 것이 틀리므로, 지금 느끼는 것을 그 때 가르쳐 주고 강조했다 한 들, 지금과 똑같이 이해할 수는 없으리라. 그러나 학생들에게 공부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닌, 공부를 통해 삶을 느끼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면 좀 더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