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5. 16군사정변과 유신체제

저작시기 2006.10 | 등록일 2006.10.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5. 16군사정변과 유신체제에 대해 역할극, 탐구학습, 시청각학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제작한 연구수업안 입니다.
대단원안, 본시학습지도안, 탐구학습지, 학생발표사례, 설문지, 읽기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토론식 수업의 형식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교재관
Ⅱ. 학생관
Ⅲ. 지도관

본문내용

지난 2006년 9월 27일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을 주제로 한 월간지가 창간되었을 정도로 박정희 정권을 신성시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에서는 극렬하게 박정희 정권의 비민주적인 모습을 비판하며 이들과 맞서고 있다. 국민의 다양한 시각을 인정하는 민주사회에서 이러한 논쟁은 극히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다. 문제는 판단 능력이 미성숙한 학생들이 이러한 논쟁을 접했을 때 큰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 혼자 박정희 정권을 옹호하는 입장과 비판하는 입장을 설명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그 역할을 맡아 역할극을 수행함으로써, 평가에 대한 논쟁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그리하여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준비한 역할극을 중심으로 탐구학습과 시청각교육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본시 수업을 준비하였다.

설문 4번의 결과에서 학생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함을 느끼게 되었다. <탐구활동 1>을 통해 정치계에만 박정희와 같은 독재자가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 얼마든지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학생들이 민주의식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하도록 한다.

차지철- 무슨 소리하는거야!!! 경제개발과 민주화는 동시에 진행시킬 수 없는 거라 구!! 각하가 아니었다면 이 나라는 이 만큼 성장하지도 못했어!!
사회자- 장준하 씨와 차지철 씨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여기서 잠깐 경제성장과 민주주의의 발전이 양립할 수 있는 지에 대해 방청객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생6- 이 말은 분배가 먼저냐? 성장이 먼저냐? 하는 논의로 바꾸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 놓은 빵이 없다면 나누어 먹을 수도 없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