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칸트의 비판철학과 시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10.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칸트의 비판철학의 의미를 소개하고, 그 안에서 시간의 위상과 구조의 유사성을 밝혔습니다.
다양한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비판철학의 의미를 교과서적으로 정리하였고, 순수이성비판 감성론과 도식론을 중심으로 시간의 의미와 시간과 연관된 주요철학적 개념들을 연관시켜보았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비판철학의 의미

3. 칸트의 시간개념의 탄생배경 - 전(前) 철학자들과의 대화

4. 칸트의 시간
4-1. 감성의 형식으로서의 시간
4-2. 시간의 매개적 역할
4-3. 내감의 형식으로서의 시간

5. 결론

본문내용

1.들어가는 말

위대한 사상가의 조건 중의 하나는 학적 체계내의 통일성이다. 일관된 사유의 형식으로 세상을 풀어내는 것이 철학자의 임무라고 할 수 있다. 특정한 부분마다 적용되는 사유방식이 다르고, 결론에 가서 처음의 전제와 모순되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의 철학은 학(學)으로서의 지위를 잃어버리기 쉽고, 다만 한낱 외침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이름을 남긴 많은 철학자들은 그들의 고유의 학적 체계를 가지고 자신의 철학을 풀어냈다. 그 형식을 고리로 해서 그들의 학적 지평을 넓히고 기반을 곤고히 한다고 할 수 있다. 칸트 역시 마찬가지이다.
칸트의 철학은 비판철학이다. 즉 위에서 언급한 형식의 고리가 ‘비판’이다. 비판이라는 이름으로 다른 학자들과 구분된다. 그런 의미에서 칸트철학의 본질은 감히 비판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이렇듯 그의 철학이 비판 철학이고 그가 모순된 이론가가 아니라면 그의 철학의 세세한 부분까지도 ‘비판’이라는 이름으로 묶여질 수 있어야 하며, 직접적인 유사성은 아닐지라도 큰 체계 내에서 합목적적으로 일정한 위치를 지녀야 한다. 본 글에서 다루는 시간의 문제 역시 마땅히 그러해야 한다. 그의 철학 안에 흐르는 원리로써 시간의 문제를 설명하지 못한다면 그의 철학은 불협화음을 낼 것이 뻔하다. 바꾸어 말한다면, 칸트의 시간을 고찰한다고 했을 때 그의 비판철학의 의미를 간과하고 단순히 그 시간의 문제만을 들여다본다면 그 본연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기 힘들다. 따라서 칸트철학의 별명이자 방법이 비판철학이라고 한다면 그 ‘비판’의 의미를 살펴보고, 그 안에서 ‘시간’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시간’을 설명하는 형식과 비판철학의 형식의 어떤 점이 상관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아울러 그 의미를 정확히 하기 위해 칸트의 시간관의 배경을 짚어보고 칸트가 어떤 식으로 받아들였는지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