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1950년대 시단

저작시기 2006.04 | 등록일 2006.10.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시론 시간에 1950년대의 시단을 살펴보면서 그 큰 축인 김수영과 김춘수를 비교하였습니다^ㅡ^
좋은 참고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1950년대
-1950년대 한국 사회-
-1950년대 한국 시단(詩壇) -

①민족진영의 문단 구성

2. 김 /춘 /수
◎김춘수 시론

3. 김 /수 /영
1.모더니즘
2. 참여시

본문내용

김수영
1.모더니즘
모더니즘은 한 마디로 규정할 수 없는 개념이다. 근대 사회 초창기의 인간 이성에 대한 신뢰와 계몽주의적 사고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했으며, 인간 이성의 창조물이라 할 수 있는 현대문명의 불합리와 부조리를 주로 표현하려고 했다.
김수영의 시적 출발은 모순된 근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비롯된다. 시는 단지 형식이 아닌, 근대를 인식하는 도구요, 사유의 틀이다. 그는 기교를 넘어 내용과 사유의 아이러니를 추구했다. 이는 김수영 문학의 본질, 김수영이 이행한 모더니티의 정신이라 할 만하다. 김수영은 계속해서 모더니티의 기반을 강조한다. 유명한 온몸 시학을 드러내는 관점 하에, 그는 문법을 무시한 시구, 불가해한 구절, 이미지 기반의 결핍 등을 비판한다. 즉, 시가 모더니티를 추구하고 있는 폐단의 일례를 지적하면서 성실성이 없이는 진정한 모더니티를 바라볼 수 없는 것이라고 단언한다. 이를 통해서 김수영은 형식이 아닌 내면의 모더니티를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김수영의 모더니즘은 창작 기법 차원에 머물지 않고 어떻게 현대성을 실현하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현대 예술가로서의 강한 자의식이 난해성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자폐적 폐쇄회로에 갇혀 있지도 않다. 그의 시에서 현대성은 기본적으로 예술가로서의 자의식을 기반으로 현대의 속도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실현된다. 그의 현대성 추구는 사회변화와 호흡을 같이한다는 데에 강점이 있다. 4.19 직후에 자유의 행사와 현대성 추구를 동일시하는 것이 그러한 사례이다. 이러한 점은 ꡐ생생한 실감ꡑ의 차원과 ꡐ사회 현실에 대한 효과적 대응ꡑ의 차원을 포함한다. 김수영이 모더니즘 시인으로 출발하여 리얼리즘 시로 가는 통로를 마련한 점은 문학사적 의미를 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황정산, 『김수영』, 서울: 새미, 2003,
정은영, 「김수영의 詩 硏究」,(한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준오. 『처용시학 - 김춘수의 무의미시』, 부대논문집, 1980
http://my.dreamwiz.com/28blue/hae.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