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비상계엄 - 테러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10.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화를 통하여 테러에 대하여 한번 느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 비상계엄은 테러를 주제로 하면서 미국의 테러에 대한 현재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였다.
실제 9․11 사건이 일어난 이후 미국은 큰 혼란에 빠져 들었다.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인 패권국가 미국본토에서 엄청난 테러가 발생하리라고는 그 어느누구도 상상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또한 9․11 테러는 지난 350년간 존속해왔던 웨스트팔리아체제라고 하는 국제질서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주권국가로 구성된 웨스트팔리아체제에서 국가간에 만들어진 규범을 준수하는 나름의 작동원리를 완전히 무시하는 세력의 존재를 보여주었고, 이러한 존재가 바로 테러집단인 것이다. 이러한 사건이후 미국은 강력하게 테러조직을 소탕하기 위하여 외교정책을 쓰기 시작하였다. 대대적인 테러와의 전쟁을 선언하며, 테러조직 소탕에 모든 것을 걸었다.
하지만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미국이 자행하였던 테러조직 소탕 이면에는 자국의 이익이라는 것이 나타나게 된다. 겉으로 보면 세계문제에서 가장 위협적인 테러를 소탕하여 세계의 평화에 이바지한다는 의미지만 그것보다는 이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반기를 드는 나라나 어떤 조직에게 미국의 힘을 보여주면서 아닌말로 “까불면 이렇게 된다.”라는 메시지를 전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거기에다 중동의 석유자원의 확보를 위한 또 다른 전략도 포함되어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