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을미사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0.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명성황후와 관련된 사변...을미사변에 대하여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을미사변 [乙未事變]
2. 을미사변이 일어나게 된 배경(갑오개혁)
3. 을미사변이 일어나는 과정
4. 을미사변 이후의 배경 (을미의병, 아관파천)
5. 을미사변의 주요 인물-명성황후
Ⅲ.결론
조사를 마치고

본문내용

Ⅰ.서론
법정학부A반 20042365 김대우
고조선 시대의 단군신화부터 6.25 전쟁 이전까지의 역사 중에 가장 흥미가 가는 역사에 대하여 레포트를 쓰라고 하신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평소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명성황후가 떠올랐다. 명성황후라고 하면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을미사변이다. 이번 레포트는 을미사변에 관하여 조사를 한 것이다. 또, 을미사변과 함께 명성황후에 관하여도 조사를 했다.

Ⅱ.본론

1. 을미사변 [乙未事變]
 명성황후는 조선 말기에 개화를 추구하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 일본인들이 황후가 거주하는 궁궐로 들어와 시해한 사건이 일어났는데 이를 을미사변이라 한다. 이는 고종황제가 갑오개혁을 전면 무효화하는 발표를 하고 훈련대를 해산시키는 등 조선의 정세가 일본에게 불리하게 전개되자, 이를 막아 보려고 일으킨 침략 행위였다. 을미사변 이후 조선 조정은 일본의 압력을 받아 친일파의 세력으로 가득 채워지게 되었다. 백성들은 이러한 사실에 분노하였고 이를 계기로 의병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를 을미의병이라고 한다.

2. 을미사변이 일어나게 된 배경(갑오개혁)
갑오경장(甲午更張)이라고도 한다. 2차에 걸쳐 봉기한 반봉건·외세배척운동으로서의 동학농민운동이 실현되지 못한 가운데 이를 진압할 목적으로 정부는 청 ·일 양국에 원병을 요청하였다. 그러나 동학농민군의 세력이 약화됨에 따라 양국은 더 이상 조선에 주둔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이에 청은 일본에 대해 공동 철병할 것을 제안하였으나, 일본은 오히려 양국이 공동으로 조선의 내정을 개혁하자고 제안하였으나 청의 거절로 회담은 결렬되었고 청일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다. 일본의 승리로 끝난 전쟁의 결과 조선에서의 청의 종주권은 부인되었고, 대신 일본의 지배를 전적으로 인정해 주는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청국의 조선에 대한 세력은 완전히 제거되었다. 이후 일본은 단독으로 조선에 대한 내정개혁을 요구하였는데, 이는 침략정책 추진한 책임의 소재를 분명히 밝히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확립된 정부가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