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동산]부동산 구입 요령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10.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이레포트의 제목은 <나도산다 부동산> 이다
부동산구입하려는 입문자 강의를 위해 만든자료용 레포트로 자세하고 실무에 바로 쓰일수 있는 내용으로 정리가 잘되어있다.
부동산 구입시 알아야 할 기초 지식에서부터 실제 구입시 고려해야할 부분과 구입 Tip 좋은물건고르는 안목까지 토지, 상가, 주택별로 자세하게 다루고있다.

목차

1. 부동산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자!
ꊱ 부동산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한 공부서류
ꊲ 부자마을에서는 작은 결점도 크게 보인다

2. 토지
ꊱ 토지구입 이렇게 하자
ꊲ 이런 토지는 피하라

3. 상가
ꊱ 좋은 입지의 점포 고르는 법
ꊲ 상가투자의 6가지 포인트

4. 주택
ꊱ 집 잘 고르는 법
ꊲ 집싸게 사는 노하우
ꊳ 아파트고르는 법 10

* 출 처

본문내용

1. 부동산을 고르는 안목을 키우자!

ꊱ 부동산의 가치를 알아보기 위한 공부서류

건축이나 부동산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이 부동산의 가치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아파트의 경우는 분양가나 주변 시세를 기준하면 대략적인 가격과 가치를 알 수가 있지만 토지나 단독주택, 빌딩의 경우 일반인이 그 땅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간단한 부동산 기초 지식을 가지고 토지관련 공부서류를 볼 수 있다면 해당 부동산의 허용 및 제한사항과 활용가치를 현장에 가지 않고서도 사전에 판단할 수가 있다. 그러나 부동산을 판단할 때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현황을 파악한 후 매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어떠한 부동산의 가치를 알고자 하다면 우선 부동산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현황을 파악하는 데는 서류를 통해서 사전에 체크하는 방법과 현장을 방문하여 직접 확인하는 두가지를 반드시 병행하여야 한다.

우선 현황파악에 필요한 서류는 ①토지이용계획확인서(구 도시계획확인원), ②토지대장, ③지적도, ④건축물대장, ⑤토지 및 건물 등기부등본, ⑥개별공시지가확인서 등이 있다.

첫째, 토지이용계획확인서는 그 토지에 건축할 수 있는 건물의 용도 및 규모를 결정해 놓은 지역, 지구, 구역 등 도시계획사항이 표시되어 있어 토지에 대한 허용 및 제한사항을 알 수가 있다.

비슷한 위치에 비슷한 면적의 토지라도 주거지역인지 상업지역인지에 따라 건축할 수 있는 용도와 규모가 이미 도시계획사항으로 결정되어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도시계획법상 주거지역에는 건폐율 60% 용적률 200%∼300%로 주로 주거용도에 적합한 건물을 지을 수가 있고 상업지역은 건폐율 80% 용적률 800%∼1300%까지 다양한 상업시설을 지을 수가 있다. 상업지역은 주거지역에 비해 상업시설 용도의 건물을 더 많이 더 높게 지을 수 있기 때문에 상업지역의 토지가격이 주거지역에 비해 높은 것이다.

참고 자료

ㆍ 부동산114 < http://www.r114.com >
ㆍ 스피드뱅크 <http://www2.speedbank.co.kr/>
ㆍ <복덕방(福德加房)컬럼>
ㆍ <한국의 땅부자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