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레스이론

저작시기 2006.05 | 등록일 2006.09.3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24페이지 | 가격 4,700원

소개글

대학원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세밀한 모형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목차

1. 스트레스 개념의 역사적 전개
2. 스트레스 정의에 대한 모형
1)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경험적 및 행동적 결과)
2) 자극으로서의 스트레스 (요구와 스트레스원)
3) 상호작용으로서의 스트레스

3. 스트레스의 통합모형
1. 스트레스대처의 개념
2. 대처방식의 개념모형
3.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대처능력
1) 성격적인 요소
2) 자신의 내부 규칙 또는 사고방식
3) 자존심의 향상
< 스트레스 지각 >
< 대처유형 >

본문내용

Ⅰ. 스트레스의 개념과 모델

1. 스트레스 개념의 역사적 전개
스트레스란 용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써 오래 전부터 인간의 경험이나 행동을 기술하는 일상적 용어로 사용되어 왔다.
⊙ 어려움, 17세기에 스트레스는 곤란, 역경, 고생 등을 의미하였다.
⊙ 18세기에서 19세기 사이에 스트레스는 힘(force), 압력(pressure), 물리적 압박(strain), 강한 효과(effect)를 의미하였다.
⊙ 물리학과 공학에서의 스트레스는 탄력성(elasticity)과 관련된 용어가 되었다.
17세기 후반의 Boyle의 기체의 성질조사와 Hooke의 스프링의 탄력성 연구에서 시작되었고, 19세기 초에 이르러 Cauchy에 의해서 정의되었는데 이 분야에서의 개념은 아주 특수한 개념이고, 어떤 종류의 고형체에서만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한계가 있었다.
⊙ 1910년 William Osler경이 협심증에 대한 강의에서 협심증이 격심한 업무와 항상 걱정속에서 사는 유대인들에게서 많은 것을 발견하였고, 그는 이를 근거로 강렬한 생활을 하고, 일에 몰두해 사는 것은 stress와 strain을 받기 쉬우며, 이는 협심증의 많은 예에서 기초적 요인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1925년 Walter Cannon은 ‘투쟁 또는 도피반응’에 관련되는 용어로서 스트레스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때부터 과학적 의미를 포함한 용어로써 스트레스가 의학과 생물학에 도입되었다.
(☜ 스트레스에 대한 Cannon 1942의 인류학적 견해)
⊙ 1930년대 후반과 1940년대 전반에 Hans Selye는 일반적 적응증후군, 스트레스 요인에 의한 유기체의 비특이적 반응, 긍정적 스트레스와 부정적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제시했다.
(☜ 스트레스에 대한 Selye 1956의 생물학적 견해)
⊙ Selye의 견해에 대한 강력한 비평은 Mason(1976)에 의해서이며 일반적 적응증후군의 비특이성과 스트레스 측정에 있어서 단순히 생리적 지표만을 사용하는 데에 강력히 반대하였다. Mason은 이른바 물리적 스트레스 요인으로 불리우는 생리적 반응양상을 결정하는데 심리적 변인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1975년 물리적 자극에 노출된 동물을 대상으로 한 스트레스 연구에서 노출된 물리적 스트레스 요인들보다도 스트레스에 대한 심리적 관련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 1980 Steptoe는 일반적 적응증후군의 비특이성설에 대한 비판을 더욱 확장하여 스트레스 요인에 대한 생리적 반응을 확인하기 위하여 예측성과 조절성 같은 행동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피동적 무력에 대응하는 능동적 대체반응의 유용성을 강조하였다.
⊙ 스트레스 분야의 초기 연구가 주로 생물학적 관점 혹은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동물을 대상으로 수행되어 그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한 반면에 최근에는 그 반대로 흐르고 있다. 인간의 스트레스에 관한 최근의 연구 결과들은 돼지나 소 그 밖의 가축, 동물들에게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