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대퇴관절부위 골절 case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09.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습하면서 쓴 대퇴관절부위 골절 case입니다.^^
여러 자료를 모아서 신중하고 정성스럽게 쓴 report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병태심리/원인
2.임상증상
3.치료

Ⅱ. 자료수집
1.간호사정
1)개인력
2)건강력
3)신체 검진
4)진단검사
5)치료 및 경과

2.간호문제 목록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대퇴관절부위 골절

대퇴관절은 체중을 하지로 부하 전달하는 ball and socket joint로 컵모양의 관골절구가 구형의 골머리를 수용하여 이루어진다. 대퇴관절뷔위 골절은 강한 외력에 의해 일어나며 50세전의 연령층에서는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등으로 남자에서 빈도가 높고, 60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골조송증과 같은 퇴행성 변화로 경미한 외력에도 골절이 되기 쉬우며 남자보다 여자에게 많다. 이것은 여자가 남자보다 골조송증이 일찍오고 경간각이 남자보다 다소 적은 점 등으로 설명이 된다.
대퇴관절부위 골절은 관절주머니내 골절과 관절주머니외 골절로 대별된다. 관절주머니내 골절은 골절 위치에 따라 목부위 최상단인 골두아래 골절, 목부위 중간을 지나가는 중간경수부위 골절 및 목부위 최하단 골절인 아랫목부위 골절로 분류된다.
관절주머니밖 골절은 대퇴돌기사이골절과 대퇴돌기아래골절로 구분된다.

1.병태심리/원인
대개 60세이상의 노년층에게서 발생하고, 여자에게서 70~80%를 차지한다. 손상기전에는 넘어저서 대전자 부위에 직접 충격이 가해지거나 하지의 외 회전에 의해 경부뒤쪽 피질골이 비구에 부딪쳐 경부가 부러지는 경우, 또 일종의 피로골절등이 있다. 젊은 사랑에게서는 주로 교통사고등 심한 외상에 의해 대퇴경부 골절이 생긴다.

2.임상증상
골절과 동시에 기동이 어려우며 하지는 동통과 골절의 동요로 움직일 수 없다. 하지는 외전 및 외 회전되며, 외 회전은 약 30~40。정도로서 전자간 골절에 비해서는 덜하다. 전위골절에서는 약 2~3cm 정도의 하지 단축이 있을 수 있다. 감입 골절에서는 하지 단축이나 변형이 없고, 능동적으로 하지의 내 회전과 거상운동이 가능하며 수동적으로 고관절을 움직여도 통증이 없을 수 있다. 또한 방사선 소견상에서 골절편이 감입되어 있고 외반 위에 있다.

3.치료
(1) 보존적 요법
외상후 쇽, 고혈압, 중증 당뇨병 등으로 전신상태가 불량하여 수술에 견디지 못 할 경우, 전신상태가 양호해 질 때까지 부목으로 외부고정하거나 견인해야 할 때도 있다. 소수의 감입 골절이거나 소아인 경우는 보존적 요법만으로 치료되는 수도 있다. 장기간의 보존적 요법은 특히 고령 환자일대 폐렴, 욕창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조기 수수르 조기 기동이 바람직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