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영역 및 절차에 따른 창의적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9.2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영역의 종류와 그에 대한 세부적 자료조사,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따른 창의적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사례

목차

1. 평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역
2. 선택한 영역의 개발 목표
3. 목표의 당위성
4. 대상 수강자 / 지역사회의 특성 (요구분석)
5. 개발의 결과물
6. 개발 결과물의 영향
7. 다른 개발 가능성 보다 더 적합한 개발인가?
8. 왜 지금까지 실시되지 않았는가?
9. 수강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인가?
10. 누가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할 것인가?
11-1. 목표 세분화
11-2. 수입 및 지출
11-3. 계획대로 되지 않을 시 대안
12. 세분화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
13. 목표를 달성했는지의 평가
14. 프로그램 및 운영상황 평가

본문내용

선택한 영역의 개발 목표

- 제가 선택한 영역은 문화센터나, 여성 회관에서 실시 가능하다. 그 중 취미․교양 교육영역에 합당한 영역이다. 그 목표는 아래와 같다.

『Well -Being 천연 비누․화장품 만들기』
(1) 웰-빙을 트렌드로 한 프로그램 개발로 수강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2) 현대 사회인에게 천연 소재를 이용한 비누․화장품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
(3) 자신이 사용할 것을 자신이 직접 만듦으로써 성취감과 안전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므로 추세에 따라 자연 성분을 그대로 사용하는 천연재료를 이용한 화장품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천연소재를 이용한 화장품은 현재 나와 있는 기능성 화장품 보다 효능이 뛰어나며,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 수 있다. 천연화장품은 시중의 화장품의 인공색소와 향료, 알코올 등 화학원료 대신 감초, 로즈마리, 수수, 콩, 쌀, 엉겅퀴, 금잔화 등과 같은 식물성 자연재료로 만들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이 거의 없다. 따라서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피부고민이 많은 여성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 또한 자신이 직접 만들어 본다는 점에서 한번 배운 후에는 스스로가 만들어 영구적으로 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직접 만든 비누나 화장품이라는 점에서 애착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강좌는 많은 여성들의 관심의 대상이 될 것이며,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강좌가 될 것이다.

4. 대상 수강자 / 지역사회의 특성 (요구분석)

- 이번 강좌의 수강자는 20대 - 50대 여성으로 설정하였다. 그 이유는 비누․화장품과 같은 미용용품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이기 때문이다.
연령대의 설정에 있어서 여성이라면 누구나 피부를 포함한 외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웰-빙에 민감한 젊은 세대와 중년 주부들을 대상 수강자로 설정하였다. 주부들은 비싼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에 있어 어느 정도의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이번 강좌의 내용 또한 저렴한 가격을 이용한 최상의 화장품을 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뜰한 주부들의 관심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프로그램은 실시되는 지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중화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서민층까지 파고든 것은 아니기 때문. 생활에 여유가 있고 피부 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중산층 아파트 밀집지역이 최적이다. 그러므로 이번 강좌를 실시할 지역을 설정한다면 여성인구가 많은 지역이 좋을 것이라 생각되어 해운대구를 대상 설정하겠다. 현재 2005년 5월의 해운대구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총인구를 보았을 때 여성의 비율이 남성의 비율보다 더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