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영화 로메로 감상문

저작시기 2006.06 | 등록일 2006.09.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로메로’라는 영화는 ‘오스카 로메로’(Archbishop Oscar Romero)라는 대주교의 자유와 평등을 향한 희생정신에 대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 대한 감상문이구요. 활용 잘 하셔서 좋은 성적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로메로’라는 영화는 ‘오스카 로메로’(Archbishop Oscar Romero)라는 대주교의 자유와 평등을 향한 희생정신에 대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그는 1917년 8월 15일 엘살바도르(El Salbador) 동부 산미겔 지역의 시골마을에서 태어나 1977년 2월 산살바도르의 대주교로 임명되었다. 그리고 1980년 3월에 미사를 집전하던 중 저격수의 총탄에 쓰러져 순교하였다.
이 영화는 억압받는 현실에서 자유를 향한 인간의 몸부림을 그리고 있는데 영화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보면 이렇다. 1977년, 엘살바도르라는 남미의 작은 국가에 많은 사람들이 자유를 외치며 엠베르토(General Humberto) 장군이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시위가 벌어진다. 이 시기에 로메로는 대주교로 임명되는데 어느 날, 그의 동료인 그란테 신부(Father Rutilio Grande)가 저격을 당하게 된다. 그러면서 그때까지 중립적인 입장에 서있던 이 대주교는 나라 안의 분쟁에 대해 적극적 입장을 취하기로 결심한다. 그란테 신부의 성당에 들어간 주교는 성당을 점거하던 군인들에 의해 수모와 생명의 위협을 당하지만 끝까지 미사를 거행한다. 한편, 정부는 자유를 갈망하는 시민들의 염원을 점점 더 강하게 탄압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마침내, 군사정권은 로메로 주교를 암살 할 것을 지시한다. 로메로 주교 역시,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지만 끝까지 억압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그들과 함께 할 것을 결심한다. 그리고 로메로 주교가 성찬식을 거행하던 중에 정부군 저격수에 의해 그는 사살 당한다.
이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엘살바도르의 그 당시 상황을 알아야 할 것이란다. 1881년부터 귀족들이 토착민들의 토지를 빼앗아, 커피를 재배하는 대지주들에게 나누어주기 시작하면서 엘살바도르에는 토지를 두고 갈등이 시작된다. 가난한 이들의 땅을 강탈해 부호들의 토지에 보태는 도둑질은 그 뒤로도 계속되어서, 로메로가 대주교로 임명될 당시, 엘살바도르는 불과 14개의 가문의 사람들이 경작지의 60퍼센트 이상을 소유하는 기이한 상황을 맞게 된다. 그 결과, 대다수의 농민들은 소작농 신세로 전락하고 식량을 배급받아서 겨우 끼니를 이을 수 있을 정도가 된다. 대 지주들은 대통령을 위시하여 군인, 정치인, 경찰 등 모든 권력자들을 등에 업고 있었고, 심지어 주교단의 보호를 받고 있었기에 가장 막강한 권력을 가질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