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저작시기 2006.09 |등록일 2006.09.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대학교 교양 국어 시간에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0 문단간격160이며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성적은 A+이며 감상이 주를 이룬 독후감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1. 책을 읽고 나서

2. 인상깊었던 구절

본문내용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1. 책을 읽고 나서
전문가 100인이 선정한 1990년대의 책 100선에 선정된 이 책은 오래 전에 발간되었음에도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1988년 첫 출간된 이래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의 가슴에 깊은 감동을 남기며 이 시대의 고전으로 기록된 이 책은 지금 현재 증보판으로 발간되어 저자의 출소 이후 발견된 메모노트와 기존 책에 누락된 편지글들을 완벽하게 되살려냈다. 기존 책에는 없는 1969년 남한산성 육군교도소에서 기록한 글들과 1970년대 초반 안양 대전 교도소에서 쓴 편지들이 빠짐없이 완전한 모습으로 담겨 있어 저자가 20대에 사고한 사색의 편린들과 어려웠던 징역 초년의 면모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일부 편지의 원문을 그대로 살려 실었을 뿐 아니라 수신자 중심이 아닌 시기별로 구성되어 있어 저자의 20년 20일 동안 옥1968년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구속되고 1988년에 특별 가석방된 저자의 옥중서간을 모아놓은 책이다.
몇 번씩이고 한번 읽어봐야지 마음먹었지만 매번 결심에만 그치고 말아 이번에는 독한 마음을 먹고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역시 책은 기대한 것 이상으로 자유가 억압된 처절한 상태에서 나온 인간애와 평화의 느낌이었기에 수 십년이 지나 사회구조가 변한 오늘에도 놀라운 호소력으로 우리의 마음에 감동의 물결을 전하고 있다. 감옥에서 보내온 그의 사색은 따뜻하고 아름다워, 숨 가쁘게만 살아가던 바깥 사람들을 조용히 머리 숙이게 만든다. 이 책은 사실 신영복 교수의 옥중 서간을 묻어 놓은 것인지라 글의 주제가 일관된 흐름을 갖고 있지는 않다.

참고 자료

직접 작성 및 각종 참고자료 인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