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디자인 B형 완성)복식디자인 요소 중 색채 및 리듬에 대한 사례 사진 및 설명

저작시기 2006.09 | 등록일 2006.09.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6년 2학기 패션디자인 B형 과제주제 및 형식에 맞추어 작성된 완성레포트 입니다.
과제에서 요구하는 각 사항에 대한 사진을 각각 첨부하였으며, 사진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사진은 물론 내용도 충실합니다.
인터넷 등에서 짜집기 한 자료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사진은 인터넷에서 퍼온게 아니고, 도서에서 스캔을 한후 편집하여 삽입되었습니다.
한글 97에서 작성된 자료로 안전하고 자유롭게 편집가능합니다.

목차

1. 복식디자인 요소 중 색채에 대한 사례 사진과 그 설명
개 요
① 동일색상 조화
② 대비색상 조화
③ 고명도/저명도 조화
④ 대비채도 조화
2. 복식디자인 요소 중에서 리듬에 대한 사례 사진 및 설명
개 요
① 단순반복 리듬
② 되울림 리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복식디자인 요소 중 색채에 대한 사례 사진과 그 설명

개 요

색(Color)은 고객이 의복에 대해 주목하는 첫 번째 요소이다. 생산업자는 색상을 바꾸어 주는 데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으며, 새로운 색은 판매에 자극을 준다. 다음의 두 가지 요소는 디자이너의 색상 선택시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다. 첫 번째는 패션계의 색상예측이고, 두 번째는 색상이 특정고객에게 잘 어울리는 가에 대한 고려이다.
미적인 색상 결정은 착시를 만드는 어울리는 색상 선택과 색상 적용에 기본을 두고 있으나, 사람의 얼굴 색상에는 기본적인 색상이 있는데, 따뜻한 계열의 피부색(yellow undertone)과 차가운 계열의 피부색(blue-pink undertone)의 두 가지가 있다. 옷을 입는 사람의 피부색의 특성을 보완하는 색상을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데, 따뜻한 피부색에는 노란색 계열이 잘 어울릴 것이며, 차가운 피부색에는 푸른색이 기조를 이루는 색상이 잘 어울릴 것이다. 예를 들면, 붉은색을 사용할 때 잘 익은 토마토의 색상인 붉은색은 따뜻한 피부색에 잘 어울릴 것이며, 마젠타(magenta)에 푸른 색상을 가미한 붉은색이 차가운 피부색에 잘 어울릴 것이다.
색의 착시(color illusion)를 눈으로 익히려면, 색상과 무늬가 착용자에게 어떻게 어울리는지를 연구하여 여러 가지 체형을 보완하는 스타일을 공부해야 한다.
옅은 색과 짙은 색의 대조는 신체를 감추는 효과와 착시에 의한 디자인에 자주 사용된다. 대비(contrast)는 인체의 서로 다른 부분을 강조하며 정교한 착시를 창조한다. 짙은 부분은 시각적으로 후퇴시키므로 불균형이 심한 신체의 부위에 짙은색의 옷을 착용함으로서 보완할 수 있다. 옅은 색은 시각적으로 진출되어 보이며, 짙은 색과 대조를 이룰 때 더욱 확대되어 보인다.
지금부터 이러한 색채에 대한 조화에 대하여 각각의 사진을 첨부하고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1. 현대인과 의상, 정홍숙 외 2명, 교문사, 1998.
2. 패션디자인과 색채, 조필교, 정혜민, 전원문화사, 1998.
3. 패션디자인의 이해, 성수광 외 4명, 교문사, 1999.
4. 패션디자인의 실체, 김문숙, 경춘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